포교사단 사업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불교 바른정보사업

종교평화활동

종교편향소식(12월1일)

배효준

view : 2638

첫 민영교도소 마침내 12월 1일 개소… “신앙 교화” 교도행정 새 章

[2010.11.28 19:29]


민간단체가 범죄자 수용관리와 교정·교화 업무를 담당하는 국내 최초의 민영교도소인 ‘소망교도소’(조감도)가 다음달 문을 연다. 법무부는 다음달 1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외룡리 일대 21만4000여㎡ 부지에 들어선 소망교도소는 방사형 모양의 수용사동과 강당·사역공장을 갖춘 부속동, 비상대기소 등 6개 건물로 이뤄졌다. 또 일반 교도소와 달리 건물 곳곳에 유리창을 만들어 햇볕이 잘 들도록 했다. 소망교도소는 30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교정 및 교화에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교도소 운영과 수형자 관리는 기독교 선교단체인 재단법인 아가페가 맡는다. 운영경비의 90%를 국가가 지급한다. 법무부는 교도소의 원활한 운영과 관리·감독을 위해 감독관 4명을 파견해 상주시키기로 했다.

아가페는 징역 7년 이하의 형을 받고 형기가 1년 이상 남은 전과 2범 이하의 20∼60세 성인 남성 수형자 가운데 희망자를 선발해 수용할 예정이다. 마약, 공안, 조직폭력 사범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아가페는 기독교신앙에 바탕을 둔 교정프로그램을 통해 재소자의 재범률을 5% 이내로 낮추고 출소자의 취업을 돕는 등 가족공동체를 회복한다는 목표로 1995년부터 민영교도소 설립을 추진했다. 법무부도 전국 53개 국영 교도소의 수용인원이 포화상태에 달하자 대안 교정시설 확보 차원에서 민영교도소 설립을 지원했다.

아가페는 교도소 운영 경험을 쌓고자 2003년 법무부와 위탁운영계약을 맺고 여주교도소에서 민영교도소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시행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민영교도소 운영 성공사례로 꼽히는 미국브라질의 사례를 바탕으로 추진했다”며 “민영교도소가 앞으로 수형자의 처우 향상과 사회복귀 촉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석조 기자 stonebird@kmib.co.kr

헌금 강요해 은행 빚 갚는 한국교회 
2010년 11월 28일 (일) 17:57:16 김종철 기자 onead@newscj.com

주보에 작정기준표 끼워 넣어 교인에게 전달
장로 500만·권사 200만 원… 직분별 금액 제시

   

▲ 수원지역 대형교회인 A교회는 지난 14일 교회주보에 ‘설립 60주년 부채청산을 위한 특별헌금’이란 제목의 전단지를 끼워 교인들에게 전달했다.

 

 

타 종교에 대한 바른 자세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며 겸손하게 대화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입력 : 2010년 11월 25일 (목) 22:57:31 [조회수 : 2315] 오세택 ( 기자에게 메일보내기

교회개혁실천연대는 기독교 신앙의 여러 면 중에서 오해하거나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을 하나하나 짚어 보고 바로잡아 나가고자,  '교회 개혁 Q&A'를 연재합니다.


질문 :  이웃 종교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나요?

최근 일부 기독교 단체들이 불교 사찰에서 땅 밟기 한 것 때문에 사회적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명백히 잘못된 처사임에도 한국교회를 대표한다는 단체나 목회자들이 침묵하고 있는 현상은 그동안 한국교회가 이웃 종교에 대해 정확한 행동 지침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증거입니다. 종교 다원화 사회에 사는 기독인들은 이웃 종교에 대한 자세를 정립해야 합니다.

한국 사회에서 이웃 종교라면 많은 종교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면상 그중에 대표적 종교인 불교를 대상으로 말하려고 합니다. 지금 한국교회에서 불교를 대하는 태도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이 세 가지 입장을 정리하고 기독적인 관점에서 평가하는 방식으로 답을 전개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배타적인 입장입니다. 마치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의 종교나 문화를 진멸해야 했던 것처럼, 할 수만 있다면 이 땅의 불교라는 종교와 그 문화를 일소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번 땅 밟기도 이런 차원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에서도 밝혔지만 전혀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이들이 제시하는 근거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우상을 섬긴다는 이유로 가나안의 일곱 부족을 진멸하라고 명하셨다는 것과 여리고 성을 함락할 때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전략을 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신약 시대입니다. 이 말씀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성경의 가르침을 크게 오해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가나안의 이방 신들을 진멸하고 여리고 성을 땅 밟기 한 것을 신약적으로 해석한다면, 가나안 거민과 우상보다 훨씬 더 사악하고 음란한 자신의 내면에 도사리고 있는 자기애와 자기중심성을 진멸하고 밟는 것입니다.

두 번째 입장은 동등한 것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기독교와 불교는 중생을 개도하고 죽음을 넘어 완전한 세계로 인도해야 하는 차원에서 보면, 궁극적으로 같은 목적을 지향하기 때문에 하나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다원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 역시 성경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기독교와 불교는 중생을 개도하고 자기를 넘어 영원한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라는 방향은 같을지 모르지만, 그 과정은 판이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불교는 인간을 선한 존재로 이해합니다. 잘못된 환경이나 상황으로 인해 인간의 선함이 상실되고 왜곡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수도나 고행을 통해서 얼마든지 인간의 본연의 순수함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인간을 죄인이라고 봅니다. 아담 이후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부패하고 타락한 존재로 절대로 선해질 수 없다고 봅니다. 이런 인간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재자인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십자가와 부활, 그리고 성령의 도우심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렇게 인간의 대한 이해부터가 다른데 하나가 될 수 있다는 다원주의적인 입장은 모순입니다.

세 번째 입장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며 겸손하게 대화하는 자세입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가 다르고 지고지선을 향하는 과정이 다름을 서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 땅 백성들을 섬기자는 각자 종교가 표방한 목적을 향해 선의의 경쟁이 아닌 경주를 하는 것입니다. 종교는 종교 자체를 위해 존재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먼저는 신을 위해 존재해야 합니다. 신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은 타자를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누가 더 타자와 역사를 위해 유익한 결과를 내는지, 겸손하게 서로를 격려해 가면서 경주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것이 성경적인 입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얼마든지 만나고 대화할 수 있습니다. 배타적이거나 공격적인 것은 기독교의 사랑 정신에 위배됩니다. 오히려 불교를 비롯한 이 땅의 모든 종교에 대해 우호적인 관계를 갖고 섬김의 정신을 실천해야 합니다. 타 종교를 신봉하는 이웃들 모두 우리가 섬겨야 할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지식적으로 정리한다고 해서 타 종교에 대한 자세가 달라지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먼저 존재론적으로 변화된 자아를 경험해야 합니다. 타 종교의 다름을 인정하는 수준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보다 낮은 자리에서 그들을 섬김으로, 종국에 가서는 하나님의 선하심이 산 위에 동네처럼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십자가·부활, 그리고 성령의 능력으로 자신이 죽고 오직 그리스도가 사시는 존재론적인 인식과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다시는 자기 자신을 위해 살지 않고 오직 그리스도와 타자를 위해서 살 수 있는 새로운 자아를 가져야 합니다(고후 5:14~17).

오늘 한국교회가 타 종교를 무시하고 공격적인 성향으로 바뀐 것은 그만큼 힘이 있다는 뜻입니다. 또 이는 힘이 있는 만큼 본질에서 벗어났다는 뜻입니다. 지금 한국 사회가 기독교와 타 종교 간의 갈등을 염려하는 수준이 되었다는 것은 우리가 그동안 구원을 잘못 가르쳤다는 뜻입니다. 철저하게 자기애적으로만 구원을 가르친 결과입니다. 이제라도 죄를 용서받고 천당 가는 것과 만사형통만을 가르치는 설교를 중단해야 합니다. 이제 자기 자신을 위해 살던 옛사람이 죽고 주님과 이웃을 위해 사는 사람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합니다. 성령의 도우심으로 산상 보훈의 삶을 살면서 이 땅에 천국을 이루며, 장차 주님이 예비하신 영원한 기업 천국에서 왕 노릇 하게 된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의 열심으로 이를 반드시 이루실 것을 믿어야 합니다. 그렇게 될 때 기독교와 타 종교와의 갈등은 사라지고, 허다한 사람이 기독교 안에 참된 자유와 평강이 있음을 발견하고 나아오게 되는 역사가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오세택 / 교회개혁실천연대 공동대표·두레교회 목사


[천지일보=김종철 기자] 개신교 관련 은행이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교회 헌금 추정액이 4조 8000억이 이상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한국교회가 헌금으로 대형교회를 건축하고 호텔에서 모임을 가지며, 금권선거에 사용한다며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작정기준 표로 헌금 강요
특히 헌금 강요는 심각한 수준이다. 수원지역 대형교회인 A교회는 지난 14일 교회주보에 ‘설립 60주년 부채청산을 위한 특별헌금’이란 제목의 전단지를 삽입, 교인들에게 전달해 한국교회 헌금 강요의 실체를 드러냈다.

A교회는 2005년 교회 리모델링, 수양관 건축 등으로 47억의 부채가 생겨 매월 2000만 원이 이자로 지출됐다고 밝혔다. 이후 지난 수년 동안 24억 원의 부채를 상환했고, 현재 23억 원의 부채와 매월 1300만 원의 이자를 감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교회 B담임목사는 특별헌금이란 명목하에 ‘부채청산 직분자 세대별 작정기준’표까지 만들었다. 장로는 작정기준 500만 원, 장로+권사 가정은 700만 원, 안수집사 400만 원, 안수집사+권사 가정 600만 원, 권사 200만 원, 집사 150만 원 등 헌금금액을 명시했고, 36개월(월 분납)까지 적어 교인들에게 대놓고 헌금을 강요했다.

특별헌금에 힘을 모은다면 2013년 교회설립 60주년에 원금을 상환할 수 있다는 내용까지 기록해 교인들은 헌금이 아닌 은행에 빚을 갚아야 할 채무자처럼 느껴진다. 이를 보아 한국교회 종교지도자들의 의식 수준을 엿볼 수 있다.

또한 2008년 서울 강동구에서 유명한 C교회도 주변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자 주차장이 부족하다고 교인당 500만 원씩 헌금하라는 광고를 하기도 했다.

◆한국교회 위기론 제기
교회성장주의와 투명하지 못한 재정관리 부분은 한국교회가 지속적으로 지적받고 있는 부분이다. 이처럼 한국교회 위기론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최근 개신교 미래목회포럼 목회자들이 ‘자정(自淨) 결의문’을 채택하며 회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결의문에서 목회자에게는 ▲억압과 신비를 도구로 목회 하는 것이 문제 ▲목회자 후임 선정(세습문제) ▲원로목사와 후임목사의 대립 ▲가짜 박사학위 남발 ▲담임 목사 위주의 교회 경영 등을 꼬집으며 반성을 촉구했다.

한국교회에는 대해서는 ▲난립한 장로교 200여 교단 ▲교회의 배타적 지역주의 ▲무분별한 선교사 파송 ▲성장 지상주의의 교회 ▲보편화된 금권 타락선거 등이 한국교회가 변해야 할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미래목회포럼과 한국기독교화해중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동으로 교회 내 화해와 중재 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 목회자 교육 등을 전개할 나갈 계획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