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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화선 지침-들어가는 글

김창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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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개편을 경하올립니다...
저의 일생동안 변함없이 신명을 다바쳐서 간화선 포교원력을 세웠습니다.
또한 간화선을 함께 공부하고 정진할 도반님들과 함께 정진할 선방을 그려보기만 해도 너무나 행복합니다.
한편 우리 포교사단에서도 이제부터는 우리 종단의 종지인 간화선 공부인이 많이 구성되기를 새로운 중앙집행부에게 기대해 봅니다.
저의 원력이 현실이 될 수있으면 참 좋겠습니다.

천안, 월주 김창엽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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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이 책은 몽산스님의 법어를 중심으로 간화선의 지침서를 꾸민 것이다.

간화선이 본래 격외의 도리이고 불립문자라서 표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니 도반님들께서 굽어서 살펴보아 주시기를 간곡히 원합니다.

중국 원나라 때의 몽산(蒙山)스님의 법어(法語)는 조선 세조(世祖) 때 번역되어 우리에게 널리 알려졌다.

휴휴암주(休休庵主) 몽산 덕이(德異) 화상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휴휴암 좌선문」의 저자이다.

몽산(蒙山)스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회고하셨다.

내 나이 스물에 이 공부가 있음을 알았다.

서른둘에 이르도록 열여덟 분의 장로를 찾아가 법문을 듣고 정진했다.

그러나 도무지 확실한 뜻을 알지 못했다.

그런 후에 환산(晥山) 장로를 뵈오니, ‘무(無)자’를 참구하라고 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스물 네 시간 동안 생생한 정신으로 정진하되, 고양이가 쥐를 잡을 때와 같이 하고, 닭이 알을 품듯이 하여 끊임이 없이 하여라.

투철히 깨치지 못했으면 쥐가 나무 궤를 쏠듯이 결코 화두를 바꾸지 말고, 꾸준히 정진하라.

이와 같이 하면 반드시 밝혀 낼 시절이 있을 것이다.’

그로부터 밤낮을 가리지 않고 부지런히 참구하였다.

십팔일이 지나서 한번은 차를 마시다가 문득 부처님이 꽃을 들어 보이심에 가섭(迦葉)이 미소 지은 도리를 깨치고 환희를 이기지 못했었다.

서너 명의 장로를 찾아 결택(決擇)을 구했으나, 아무도 말씀이 없었다.

그 중에 어떤 스님이 말하기를, ‘다만 해인삼매(海印三昧)로 일관하고 다른 것은 모두 상관하지 말라.’ 라고 하시기에, 이 말을 그대로 믿고 두 해를 정진하였다.

경정(景定) 오년 유월에 사천(四川) 중경(重慶)에서 극심한 이질병에 걸려 죽을 지경에 빠졌다.

아무 의지할 힘도 없고 해인삼매도 소용없었다.

종전에 좀 알았다는 것도 아무 쓸데가 없었다.

입도 딸싹할 수 없고, 손도 꼼짝할 수 없으니, 남은 길은 오직 죽음뿐이었다.

업연(業緣)의 경계가 일시에 나타나 두렵고 떨려 갈팡질팡할 뿐 어찌할 도리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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