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7. 수행단계
여러 가지 수행방법 중 어떠한 수행방법이든 수행이 진척되면 수행의 진행정도에 따라 욕심이 없어지면서 점차 의식이 맑아지는데 그것을 몇 단계로 나누어보면 아래 표와 같이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아래 표의 내용은 동일한 분류방법이나 척도에 의해 분류한 것이 아니므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수행이 진행되면서 비슷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으니 단지 참조할 사항일 뿐이다.
초기불교 유식 화엄 사마타& 참선 6도(4행과) (10지) 위빠사나
자량위 이구지 주작화두 (십선업) 통찰지: 오온 진의돈발
이선정 가행위 발광지 이선정: 좌선일여 색계: 광천(수다원행 (삼법인) <희열.일념>수다원과)
염혜지 (삼십칠 통찰지: 오온 평등성지 조도품)
삼선정 (7식청정 난승지 선정: 동정일여 색계: 정천(사다함행 무아조견) (사성제) <행복.일념> 과천사다함과)
현전지 통찰지: 통달위 (12연기) 12연기 관찰.
사선정 묘관찰지 원행지 선정:<평화.일념> 몽각일여 색계:자재천(아나함행 (6식청정 (십바라밀) (무번.무열.아나함과 분별않음) 통찰지:12연기 선현.선견) 원인과 조건 식별. 오매일여 (색구경천)
성소작지 (전5식청정. 상:想없음) 선정:까시나삼매. 무색계:공무변정 부동지 무한정 空間. 공무변천 식무변정 수습위 (무생법인) 무한정 意識 생사일여 식무변천무소유정 선혜지 무유意識 自在 입태일여 무소유천비상비비상정 (4무애변) 비상비비상 평화. 비상비비상천(아라한행 통찰지: 아라한과) 모든 현상이해.
수상멸정 대원경지 법운지 수상멸(受想滅) 영겁일여 출삼계(아라한과 (8식 청정 (대법우) : 보살) 번뇌,소지 장애 없음) 등 각
구경위.
멸진정 (아라한과 비사량처. 묘 각 멸진(滅盡) : 부처) 여실지견.
*사마타&위빠사나와 참선 진행과정 분류는 선사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여기서는 사마타&위빠사나 진행과정은 파욱 또야 사아또 선사 방식(무념 스님 옮김)에 따른 것이고 참선수행 진행과정은 청담 순호선사의 “화두 짓는 법”에 따른 것임.
2011 . 11 . . dk 2012 . 6 . .dk 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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