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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파스출처 - 천룡산 석굴 天龍山 石屈

서용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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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서성山西省 태원太原의 서남쪽 약 17㎞의 산중에 동위東魏에서 당대(唐代)에 이르는 동안 만들어진 불교석굴이다. 백색의 세밀한 사암으로 된 산허리의 서남면에 펼쳐져 있으며, 작은 시내를 사이에 두고 동쪽에 8굴, 서쪽에 13굴이 모여 있다. 제2, 3굴은 동위시대에 만들어진 석굴로, 평면은 방형이며 복두형(覆斗形)의 천장으로 되어 있다. 세 벽에 각각 삼존형식의 불감(佛龕)이 만들어져 있으며, 제2굴의 천장은 중앙에 연화(蓮華), 사방에 낮은 부조의 천인(天人)이 배치되어 있다. 제3굴에는 비구(比丘)와 거사(居士), 수하사유상(樹下思惟像)과 유마상(維摩像) 등의 부조가 있다. 천인(天人), 공양자(供養者)의 자태와 천의(天衣)는 용문석굴 위자동(魏字洞)의 천장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다.
제10, 16굴은 북제北齊시대에 축조되었으며, 평면은 방형, 천장은 복두형, 세 벽에 오존상(五尊像)을 안치한 첨공감(尖拱龕)이 있다. 제16굴은 왼쪽 벽에 교각미륵보살(交脚彌勒菩薩)을 본존으로 하고 있으며, 오른쪽 벽은 아미타불, 후벽은 석가모니불이 본존으로 되어 있다. 동굴 입구의 문신상(門神像)은 북제의 독특한 양식을 보여준다.
제1, 8굴은 수대(隋代)에 조성된 것이다. 제1굴은 용두(龍頭) 혹은 조형(鳥形)의 장식을 붙인 아치형의 불감에 의상(倚像) 또는 좌불(座佛)을 안치시키고 있다. 입구의 좌측에 있는 이수(?首)의 비형(碑形)에는 '개황開皇'이라는 연호가 있는 명문이 있다. 제8굴은 사방 4m의 방형 석굴로 탑묘(塔廟)를 의미하는 방주(方柱)가 중앙에 있다. 북조北朝의 방주굴(方柱窟) 가운데 가장 후기에 속하는 예이다. 동굴 밖 왼쪽 벽의 귀부(龜趺)위에 비형(碑形)이 조각되어 있으며, '세차갑진계(歲次甲辰季)' 즉 수隨 개황 4년(584)의 명문이 있다. 방주 네 면에는 각각 삼존좌불을 안치시키고, 세 방향의 벽 주위에는 좌불감(左佛龕)과 불감 외에 두명의 비구, 두 명의 보살입상이 있다. 천장은 방주에 더해져 삼각정(三角頂)을 이루며, 아치형 입구의 양쪽에는 역사(力士)와 사자가 있다. 동쪽 제4~7굴, 서쪽의 제 14, 17, 18, 21, 22굴은 당대에 축조된 것이다. 동쪽의 것들은 모두 작은 석굴이며, 서쪽의 것들보다 연대가 올라간다.
제 4, 5굴은 측천무후則天武后(690~705)말년 무렵이며, 제 14굴은 현종玄宗(712~756)의 초기이고, 제17, 18굴은 개원 연간(開元, 713~741), 제21굴 이하는 더욱 늦은 중당(中唐)으로 내려 온다. 제5굴에는 결가부좌 정인통견(定印通肩)의 본존불이 있으며, 제4굴은 사방 약 2m의 방형석굴로서 안쪽의 벽에 삼존좌불감(三尊左佛龕)이 있고, 좌우에 나한상(羅漢像)이 있다. 벽은 중앙에 불의상(佛倚像)이 있고, 우협시에 안좌보살(安坐菩薩), 좌협시에 시립하고 있는 보살, 문 입구의 양협시(兩脇侍)에 역사상(力士像)이 있다.
제14굴은 평면의 배치가 제4굴과 거의 동일하지만, 안쪽 벽의 본존이 삼존불의상(三尊佛倚像), 좌우의 협시가 보살인 점이 다르다. 좌우의 벽은 각각 소위 안락좌(安樂坐)의 반가보살상을 중심 존상으로 하여, 좌우에 시립하는 보살상이 있는데, 이러한 형식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이 불상들은 당대 조각의 한 정점을 보여주고 있는데, 제 17, 18굴에서처럼 시대가 내려옴에 따라서 형식화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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