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출처 - 저의집에 우담바라 꽃이 피였어요
서용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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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담바라 [優曇婆羅] 는
불교경전에 보이는 상상의 꽃입니다.
불경에서 여래(如來)나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나타날 때만 핀다는 상상의 꽃이다.
- 네이버 백과사전
*우담바라는 무슨꽃인가?
* 우담바라는 인도 전설에서 여래(如來)나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나타날 때 피어난다는 꽃이다.
* 아무도 본 사람이 없는 상상속의 꽃이다.
* 전륜성왕은 부처처럼 32상(相)과 7보(寶)를 갖추고 있으며 무력에 의하지 않고 정의와 정법의
수레바퀴를 굴려 세계를 지배하는 이상적 제왕을 가리킨다.
우담바라 꽃이 핀 사찰
1) 경기도 광주군 도척면 우리절(1997.7.22)=>24개
2) 충남 계룡산 대전 광수사(2000.7)
3) 경기도 의왕시 청계산 청계사(2000.10.6) =>21개
4) 서울 관악산 용주사 연주암 (2000.10.15)=> 14송이
우담바라 꽃이 피는 시기
* 3천 년만에 한번씩 꽃을 피운다는 게 불가의 전래된 이야기이다.
*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면 서기2001년은 불기2545년(남방불기)이다.
* 이 사실을 보면 꽃이 잘못 피었든지 아니면 佛紀가 계산 잘못되어든지 둘 중에 하나다.
* 실제로 불기(북방불기)는 1974년 불기 만3000년이고 지금(2001년)은 불기3028년이다.
* 그래서 불기 3천 년만에 핀다는 전설이 현실화 된것이다.
역사기록
* 선문에 「꽃을 집어들고 미소짓는다」는 유명한 말이 있다.
석가모니가 영취산상에서 설법할 때 꽃 한 그루 집어들고 있었던 적이 있다.
그때 많은 제자와 신도들은 설법의 제일성이 터져나올 것을 기다리고 있었지만
그 군중 속에서 유일하게 수제자 가섭(가엽)만이 꽃을 집어든 뜻을 알아차리고 미소지었다.
이에 「그대만이 나의 마음을 터득했느니라. 나의 법문을 그대에게 물리리로다」했다.
이 유명한 이심전심의 꽃이 연꽃으로 알려져있지만,
이 고사의 출처인 불경에 보면 우담바라의 꽃으로 돼 있다.
* 석가모니 이후 우담바라가 피었다는 기록은 한 곳도 없다.
꽃이 피는 이유
* 전설의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나타날 때 핀다.
* 전륜성왕은 부처처럼 32상(相)과 7보(寶)를 갖추고 있으며
무력에 의하지 않고 정의와 정법의 수레바퀴를 굴려
세계를 지배하는 이상적 제왕을 가리킨다.
* 미륵과 더불어 오시는 대왕이다. 앙카대왕이라고도 한다.
* 격암유록과 정감록에도 진사성인출이라 했다.
진(경진-2000) 사(신사-2001)에 성인이 나온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 우담바라가 사람의 눈에 뛰는 것은
상서로운 일이 생길 징조이다. (무량수경)
풀잠자리 알도 우담바라
* 과학자들은 우담바라는 풀잠자리 알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풀잠자리알이 불교에서 애기하는 우담바라와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한국불교대사전 : "풀에 청령(잠자리)의 난자(알)가 붙은 것"이 우담바라라고 정의한다.
동아한한대사전(동아출판사) : "초부유(풀잠자리)의 알"이 우담바라라고 한다.
=>결국 우담바라는 사실적으로 피었다.
결론-> 장자 인류을 통일할 전륜성왕을 찾아라.
* 여러 호칭으로 불리워 지고 있다.
* 전륜성왕,금륜명왕,앙카대왕,대두목,앙골모아 대왕등등
* 잘 연구해서 한 소식 들기를 바라면서...
일단 우담바라의 내용 입니다...
학계의 학설을 근거로 보면,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풀잠자리의 알이며 그것은 종교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라는 결과가 나긴 했지만
종교적 의미로 볼때 결코 가벼이 볼수없는 꽃입니다..
- 네이버 지식인 검사 결과입니다.
** 곤충학자들은 꽃이 아니라, 풀잠자리 알이라고
하지만 불교대사전등 많은 사전에서는 풀 잠자리알이 우담화 즉 우담바라 라고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걸 보고 길조라고 합니다 ^^ ;;
믿기 나름이 아닐까 하는데요....그리고 강아지가 태어날때라 그것 또한 의미부여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