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중앙승가대 통성기도 사건은 이른바 ‘일부 광적인 개신교인’ 의 행위가 아닌 정식 성직자 교육을 받은 현직 목사가 수차례 제지에도 불구하고 저지른 행위라는 점에서 불교계의 적절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문제를 일으킨 교회는 신자 150만여 명으로 한국 개신교 4대 교단의 하나인 감리교 소속 교회였다.
더욱이 사태 확산을 원치 않는 스님들이 교회 측의 사과로 마무리하고자 했으나 ‘종교적 신념’을 내세워 거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같은 종교평화 파괴행위가 더 이상 일부의 일이 아님을 반증하고 있다.
해당 목사는 중앙승가대 스님들과 만난자리에서 인근에 중앙승가대와 사찰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시인했다. 기도행위가 이루어진 중앙승가대 기숙사 뒷산 입구에는 산 전체가 중앙승가대 소유의 토지이며 비구니스님들이 수행하고 있는 공간임을 알리는 표지판에 설치되어 있다. 또 여기에는 ‘특정 종교행위를 금한다’는 푯말까지 학교측에서 붙여 뒀다.
특히 '기도소음‘을 참다못한 중앙승가대 스님들이 50여 차례 신고해 경찰이 출동하는 등 수없이 제지를 받아왔음에도 고성의 기도가 지속됐다는 것은 그 고의성을 충분이 가늠케 한다.
중앙승가대의 한 학인스님은 “지난 봄 개강 이후부터 자정께가 되면 우우우 하는 통곡소리 때문에 잠을 제대로 못 이룰 지경이었다”고 말했다. 저녁 예불 이후 통행이 자유롭지 못한 학인스님들은 기숙사에서 불과 백 여 미터 떨어진 곳에서 나는 기도소리 때문에 고통을 겪어왔다. 사건을 맡은 김포경찰서 담당 형사 역시 “수십 차례 신고까지 할 정도면 어느 정도인지 알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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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빈발하는 불교폄훼 행위에 대한 종단차원의 대응지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높다. 사진은 조계사 불전함에서 발견된 개신교 선전문구가 적힌 지폐. | 학교측의 소극적인 대응이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중앙승가대 스님들에 따르면 통성기도가 시작된 것은 이미 3~4년 전. 학인스님들은 이에 대한 조치를 요구했으나 ‘인근 사찰에 방화 등 위해를 가할 수 있다’며 직접적인 대응을 만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 5월 김모 목사가 친구 6~7명을 대동해 집단으로 통성기도를 시작하자 스님들은 경찰에 이를 신고하고 차량을 추적한 끝에 인근교회의 목사라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학교 측에 알렸으나 별다른 조치는 취해지지 않았다. 아직 예비승려단계인 학인스님들이 직접 나서는 것이 적절하지 않았다면 학교 당국이 나서서 목사의 그릇된 행위를 만류하고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았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앙승가대학교는 현재 신축 중인 중앙도서관을 인근 지역 주민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일부에서는 이에 대한 개신교인들의 방해를 우려하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해에는 중앙승가대 건물 곳곳의 통유리가 파손되는 피해를 입기도 했다.
봉은사, 동화사 등 전국 사찰에서 빚어진 이른바 ‘땅밟기’에 이어 사찰을 전도교육장으로 이용하는 등 개신교의 도를 넘은 행위는 계속되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통성기도는 중앙승가대학교 뿐 만 아니라 서울 영화사, 도선사 등지에서도 계속되고 있어 이에 대한 종단의 대응지침 마련도 시급하다.
조계종은 여수 향일암 훼불과 화재 등 각종 훼불사건에 대해서 ‘엄중 경고’를 계속 해왔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지침과 예방책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땅밟기와 대구지역 개신교인들의 조직적인 불교폄훼에도 ‘참고 있으니 자제하라’는 반응뿐이다. “불교계가 직접적인 대응에 나서면 대규모 사회갈등이 불가피하다”는 게 소극적 대응의 이유다.
그러나 최근 들어 더욱 빈발하고 있는 종교폄훼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각 사찰과 기관들의 대응 메뉴얼을 마련해 유행병처럼 번지는 불교폄훼 행위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승만 대통령 동상 세운다… 건국기념일 제정 운동도 전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대표회장 이광선 목사)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동상 건립 및 1948년 8월 15일 건국기념일 제정 운동에 앞장선다. 한기총 나라사랑운동본부(본부장 김춘규 장로)는 15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이승만 건국대통령 동상 건립 소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자유민주주의공화국의 정체성을 세우고 미국과 손잡고 태평양 기독교문화권을 형성한 우남에 대해 올바로 평가하고 그의 업적을 기념하는 사업을 펼치는 게 당연하다”고 밝혔다.운동본부는 성명을 통해 대한민국 건국 정신과 정통성 회복을 위해 이 대통령 기념사업과 동상 건립, 건국기념일 제정에 정부가 앞장서 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한국교회에는 동상 건립 모금운동과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소위원회는 앞으로 동상 건립 모금 및 서명운동 외에도 이 대통령 바로 알리기 교육사업, 대 정부 동상 건립 정책 제안, 대한민국 역사 바로 세우기 세미나, 종교 및 시민단체 연대활동 등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편 한기총은 이날 임원회를 갖고 장재형 목사의 통일교 관련설, 김광신 목사의 베뢰아 신앙에 대한 이단성 조사연구 건과 관련, 지난달 22일 임원회 결의는 유효로 하되 다음 달 17일 열리는 임원회에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가 재조사 결과를 제출하면 재론하기로 했다. 한기총은 이밖에 북한인권법과 탈북 여성이 낳은 무국적 고아 입양법(재중 탈북 고아 지원 및 입양촉진법) 제정 추진, 동성애차별금지법 반대 운동을 적극 펼치기로 했다. 함태경 기자 zhuanjia@kmib.co.kr
공고] '종교자유 인권상'을 드립니다.
<종교자유 인권상>을 드립니다.
인권연대는 1999년 7월 2일 창립 이래, 인간의 존엄한 권리를 옹호하는 것이 세계 평화의 전제임을 천명한 세계인권선언의 정신에 따라 인권의 진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인권연대는 2010년 연말부터 종교의 자유, 종교와 관련된 인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종교자유 인권상>을 드립니다.
이 상은 대광고등학교 재학 시 학교 내 종교자유 문제를 제기한 강의석씨가 대광고등학교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승소하고 받은 손해배상금(25,580,120원 - 원래 금액은 1천5백만원인데, 이자가 붙었습니다)을 인권연대에 기부함에 따라, 그 뜻을 살리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각지에서 종교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개인이나 단체를 격려하고, 그들의 소중한 뜻에 연대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종교가 함께 공존하며 살 수 있도록 상생의 길을 열어 주신 개인이나 단체, 인권을 위해 배타적인 종교집단과 싸우고 계신 개인이나 단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상식은 2010년 12월 29일(수) 오후 7시, 서울 장충동 우리함께 빌딩 2층 대교육장에서 열립니다. 상금은 300만원 입니다.
후보자(단체) 추천 마감은 2010년 12월 5일(일)까지입니다. 많은 참여와 성원바랍니다.
인권연대
[신간]종교 차별, 이제 그만! |
저자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 불학연구 | 출판사 조계종출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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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종교가 서로 공존하고 있다. 불교, 유교, 원불교, 개신교, 천주교 등 수많은 종교가 좁은 한반도에 자리 잡고 있으며, 서로 평화롭게 지내는 것도 세계사적으로 드문 경우다. 물론 종교 갈등이 표출된 적도 있었다. 불상 파괴, 사찰 방화 등과 같은 훼불 행위도 빈발한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대한민국에서 종교 갈등이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표출되지 않았던 것은 자비를 중시하는 불교사상과 불자들의 인내가 있었기에, 그동안 대한민국의 종교 평화가 가능했다.
헌법 제20조 2항에는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라고 분명히 명시되어 있으며, 신앙의 자유과 종교적 평등은 당연한 기본권이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기본권이 침해당하고 있다. 특히 특정 종교에 편향된 종교 차별은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동안 있었던 훼불 행위가 개인의 개별적인 행위였다면, 최근에는 단체와 공공기관 등을 통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 불학연구소와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에서는 『불교와 국가권력, 갈등과 상생』을 공동으로 발간했다.
종교 화합을 위한 초석
『불교와 국가권력, 갈등과 상생』은 2009년 <불교와 국가권력, 갈등과 상생> 학술세미나에서 발표된 내용을 재구성한 것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의 종교 차별 혹은 화합의 역사를 정리했다.
2008년 시청 앞에서 진행된 ‘헌법파괴, 종교편향 종식 범불교도대회’를 재조명하고, 정교분리의 원칙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종교 차별 문제를 역사적이고 학문적으로 조명한 최초의 종단 연구 성과물이므로, 종교와 정치권력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과 종교 간 대화 운동을 통한 종교 화합을 이루기 위한 초석이 되리라 기대된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