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지역단 활동사례3 - 교정교화팀
조문주
view : 2292
▮분야별 팀 활동 사례 3
교정교화팀
교정교화팀 영산 강윤구
○ 교정교화팀은 3팀으로 구성되어있는데, 1팀(소년원)은 이재언포교사가, 2팀(목포)은 이종관포교사가 소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 광주 소년원팀은 2001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팀으로서, 이재언포교사의 열정에 힘입어 지금까지 10년 가까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모범적인 팀이다. 특히, 포교사는 물론 일반 불자에 이르기까지 규합하여 후원금을 조성하고, 함께 매주 일요일 법회를 개최하고 있어 소년원으로부터도 신임이 매우 두텁다
○ 팀장을 선정함에 있어서도 윤번제로 돌아가며 매년 새로운 팀장을 선임하고 있어, 팀원 모두가 법문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배려하였고,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임하도록 하였다.
○ 그리고, 별도의 분팀으로 구성되지는 않았지만, 전임 단장 김인수 포교사가 광주교도소에 지난 5년간 꾸준히 법회를 운영하고 있어, 이에 대한 팀 차원의 지원이 요구된다.
○ 목포 팀은 범진 정영균포교사가 팀 창설을 주도하여 설립된 팀으로서, 지금까지 매주 일요일 법회를 개최하고 법문을 하며 팀원들에 대해서도 법문을 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 근래들어 장흥교도소에 범진 정영균 단장의 지원하에 장흥 지역 원로 포교사 장재영포교사가 활동하고 있어 희망적이다. 장흥 지역에 포교사가 20여명 배출되어 있으나 아직 활동의 구심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포교사로서의 팀 활성화는 물론 지역 불교 중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목포팀은 목포지역 포교사 모두가 소속 팀에 연연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군팀, 어린이팀․교도소팀의 법회에 참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