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단 소식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활동사례

인천경기지역단 활동사례 1 - 성남1팀

조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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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팀 활동 사례 1

 

군포교 현실과 개선방향

 

성남1팀장(분당지역) 무아 정경호

 

1. 논제의취지

1.1) 냉철히 군법회 현황를 공유하고 인식 자각

1.2) 내가 법회진행시 대내외 환경을 고려하여 뚜렷한 아젠다를 가지고 임함

1.3) 실제군부대법회 운영 경험을 토대로 고찰함

- 2010년-2011(현재) 28사단 80연대 삼보정사(연천), 25사단 71연대(적성)

71연대 하나로법당(용주사)

- 2005-2009년 전북임실탄약창 법회

- 2001-2004년 35사단 김제해안대대, 정읍105연대법회

 

2. 법회의 현실과 포교사의자질

2.1) 법회의 현실

- 주관자(포교사): 홀로 다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자신을 따르는 신도와 같이

동참함

- 참여자: 급성으로 양성된 군종병*주1)(의식나약)이 선도하는 가운데 군인들 전

체 50명 내외가 참석함, 부대장이 불교인 경우는 장교들과 하사관이

참석함, 영외에 법당이 있는 경우 주민들 참석*주2)

*주1) 속성과로 배출되어 법회주관 포교사들이 매주 교육을 시켜야함

*주2) 앞으로 법당을 지을때 영외로 건축하는게 좋을 것 같음 -병사들도 영외 산책하면서 영내 벋어난 자유만끽, 지역 주민도 참석할수 있으니까

- 법회비용

포교사 개인이 전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때에 따라서는 도반 및 가족, 친구

등의 동참자가 분담하며, 부처님 오신날 법회는 부대장이 불자인경우는 영내 군인불자가족들이 점심공양 준비하고 포교사들의 노력으로 소속 사찰에서 장병 기념품을 증정받아 나눠줌, 물론 차량유지비는 개별 포교사가 전담함

도합 소요비용은 10만원 선

2.2) 포교사의 자질

- 정규 교육과정만 필하면 전문지식은 문제가 않됨/ 단지 환경파악 및 법회 회향 능력은 경험의 공덕이 말하여줌

- 단지 실천 수행의 공덕을 짓지 못하고 중도에 하착하고 10%정도만 남을똥 말똥함

- 필자 경험20년 경험으로는 200명 인연 맺은 자 중 10명 정도가 현재 하고 있는

실정임

2.3) 열악한 조직적 지원

- 포교사단 자체지원: 없음/ 자체조직 운영도 어려운 실정임

- 군승단: 발족되었으나 지원 전무상태

- 포교원: 포교사단지원금은 있으나 군법회에는 직접지원 없음

 

3. 개선의노력이 필요함

3.1) 포교사주인의 문제와 개선점

- 포교사자질 : 사명의식 부족 / 그래도 복을비는 법회에는 나감

무엇을 탓하기 이전에 눈치보지 말고 부처님법 홍포하는 부루나 존자처럼 사명 의식 투철해야함, 최소한 죽이 되던 밥이 되던 만으로 3년 이상은 한팀이 주관

하는 법회소속원으로 활동하여 공덕을 쌓아야함 그러고 나서 남을 탓하고 불교 환경을 탓하여야 함, 낭중에는 자업자득이라는 진리에 고개 숙여짐 그래서 우-

리 것 빌어다 진리로 써먹는 이교도의 “내탓이요”,“이 뭐꼬”를 관 하면서 나

아가야함, 이게 바로 실천 수행하는 부처님의 최고의 경지임을 자각해야 함

3.2) 대외환경단체지원

- 포교사단

조직조차도 유지키 어려움은 아나/ 상을 나투는 행사비용을*주3)절감하여 정규

적으로 개최되는 법회처를 선정하여 예산이 닫는 범주내에서 먹는 공양물이라

도 지원이 요청됨/ 쓰잘대기 없는 사찰에서 열리는 *주4)들러리 법회는 지양하 고 포교예하 조직의무는 당연이나 회장단들이 수직적관계로서 예속 되기보다는

긍정적인 진취적 수평적인 자세로 대 사회적변화 가치관를 인식하고 수렴시켜 타종교에 뒤진 사회적배려면에서 불교위상을 정립하여야 함

*주3) 창립주년법회 및 송년법회시 상을 줄일 것

*주4) 8재계법회등 사찰서 주관 법회등

- 포교원

포교원 설립의 주된 목적이 접법홍포입니다. 적극적으로 포교사단내 정립된 법

회처는 승속을 떠나 스님이 주관하던 포교사가 주관하던 수평적으로 지원이 되

어야 함

- 군승교구

군승교구가 발족된지도 어언 5년이상 되었으며, 정규적으로 법보시구좌를 대외 적으로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짐 따라서 사단 법사가 미안하다고 만 말고

포교사들이 개설한 군법회처에는 먹는 공양물이라도 지원이 되어야함

 

4. 맺는말

4.1) 법회처 선정

- 너무 지나치게 방대하고 산만하게 많이 선정치 말 것(팀장조정능력이 중요) * 간혹 팀장이 현실을 무시하고 열의 만가지고 많은 곳을 선정하여 팀원의

분열과 사기를 떨어뜨려 법회도 중도에 그만두고 고객의 최대만족은커녕

불교 이미지만 추락시키는 업을 짓는 경우가 있음 여력이 닫는대로 팀-

원이 규칙적으로 빠짐 없이 지속적으로 참석하고 열리는 법회처가

되어야 함

* 때에 따라서는 팀원의 사적법회를 예속시켜 혼돈케 하는 경우가 있는데

팀자체에서 자정걸러내고 팀원의 합의로 법회처를 결정해야함

4.2) 법회운영포교사님의 자세

-고리타분하게(피교육자느낌) 부처님법만 이야기 하는 것보다

-군인신분에서는 대학 및 사회진출 앞마당에서 수련생임을 인식하여 가치관

세계관,역사관을 정립케하는 설법이 필요함

-설례/스티브잡스, 선불교적인 직관력 제품-아이폰 오토가와 승려제자(일본)

A. 가장존경 받는기업/ Apple-스티브잡스;대학중퇴,사과농장,중동계미혼모

히피문화 마리아나상습법,고교때여자동거

그러면서 자동적으로 선불교를 이해 시킴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

B. 한겨레사상 삼신사상과 3.1운동 독립선언서 33인

- 법회운영 경험하면 공부가 쌓이고 신문 인터넷열람이 필수임

C. 부처님은 우익 좌익(인간이 간탐심으로 만든 사상)도 자비로 감싼다

- 미래 통일 교육 하나된 조국/ 하나된 마음/ 하나된 복지

- 가능하면 1시간전 도착하려 도량석,천수경,예불까지 모신다/정서순화

4.3) 포교사단 회장단들의 노력이 경주됨

부처님법은 금강석인데 주인인 4부대중이 화합된승가(Shangha)의 조직을 만들 지 못하고 시대의 변화에 역주행하여 금강석을 저 지하에 묻어 놓고 각자 통 곡 만 할 것이 아님/ 이교도들은 설탕발림으로 사회를 흔들고 있지 않읍니까

모든 선지식 지혜도반들은 미래희망한국불교는 깨친재가자들이 중심이 되어

불교를 운영하고 스님들은 수행에 전념하시여 최상위의 사자후 법문을 내려주 시고 가르침을 주시는 불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물론 노후 안식처 복지 시설이 급선무입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 3장에서 “언급한 개선의 노력이 필요함”의 실천을 위해 참 나 찾아 시간이 닿는대로 아침저녁 108배로 아상을 버리는 수행을 하고 함께

더불어 이루는 연기의 세계를 만드는데 발 벗고 나서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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