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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사들의 명품해설 《무문관無門關》선문답 – 삼보사 지안 대선사​

이기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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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사들의 명품해설 무문관無門關선문답 삼보사 지안 대선사

인간 실존에 대한 본질적이고 근본적 질문과 그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는 불교수행법의 한 갈래인 조사선 참선수행의 길잡이인 조주선사의 선종무문관無門關의 핵심 공안을 우리시대 최고의 선사禪師들이 해설하는 연속 7회 특별법회의 3회차 법회가 106() 서울 삼보사(서울 은평구 진흥로99-4)법당에서 열렸습니다.

<기사속 사진은 서울지역단 홍페이지(반야지 조성미)에서 퍼왔습니다.>

             <문의> http://www.sambosa.or.kr/

                       02-352-6406

당초 선문답 4번째 순서에서 3번째로 앞당겨 오른 삼보사 회주 지안스님(전 포교원장)마침 우리 절 창건 31주년이라 순서를 앞당겼다고 연속법회 일정 변경 사유를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습니다

법문 주제인 <호자무수胡子無鬚-오랑캐는 수염이 없다>에 대해 지안스님은 불자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중국불교의 초조인 대선사로, 턱수염이 얼굴을 반쯤 가린 달마대사를 수염없는 오랑캐로 일축한 혹암或庵(1108-1179/원오극근 선사의 법손으로 육조단경 저자)의 진정한 의도는 선문답은 이론이이나 가르침만으로 깨우칠 수 있는 게 아니며, 또 초조 달마대사의 가르침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용해야하는 우상화의 함정에 빠지지 말고, 자신만의 깨우침을 구하라고 설파하기 위한 일종의 역설적 레토릭으로 이해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달마대사로 대표되는 고승대덕의 위업이나 명성을 무조건적으로 추종하는 대신 자기 스스로의 수행을 통한 각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선문답의 특징은 스승과 제자간의 질의응답을 통해 화두를 들고, 그 해답을 찾아가는 수행과정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것이지 어느 일방적 가르침이나 지시로 얻어지는 것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점도 아울러 강조했습니다.

조사선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 선문답에 대해 지안스님은 선문답 하나하나에는 몸소 체험한 스승과 제자 사이의 진지한 구도 정신이 녹아있는 까닭에 어느 하나도 언어유희이거나,‘음푼농월의 문답이 결코 아니다고 강조하고 세존의 염화와 가섭의 미소로 상징되는 이심전심의 경지를 설명하는 <삼처전심三處傳心>을 예로 들었습니다.

깨달음을 얻은 부처님이 영축산에서 첫 대중 법회를 열며 대범천왕이 올린 꽃을 들어 올렸을 때 아무도 그 뜻을 헤아리지 못했으나 가섭존자만이 그 뜻을 알아차리고 미소를 지었다는 <염화拈花會上>, 대중집회 때 늦게 도착해 좌석이 없는 가섭에게 자신의 자리를 반쯤 내주었다는 <다자탑전반분좌>, 부처님 입적후 1주일이 지난뒤 늦게 도착한 가섭을 위해 관 밖으로 발바닥을 내밀어 보여주었다는 <사라쌍수곽상부>를 예로 들어 불교수행에서 문자이전이심전심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여러차레 강조했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의 위대함은 인류 역사상 최초로 깨달음을 행위예술로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라고 설명한 지안스님은 세존은 꽃 한송이로(拈花) 정법안장正法眼藏(깨달은 진리), 열반묘심涅槃妙心(깨달음의 세계), 실상무상實相無相(법의 실상은 모양이 없다), 미묘법문微妙法門(오묘한 불법에 들어가는 문)을 가섭에게 전하므로써 이 세상은 마음의 꽃으로 장엄된 아름다운 세계라는 것을 가섭을 통해서 설파했음을 들려주었습니다.

대선사 초청법회를 마련한 삼보사 회주 지안스님(전 조계종 포교원장)불법을 전하고 실천하는 누만累萬의 수행법 가운데 조주스님이 찾아내고 성행시킨 조사선祖師禪의 참선 수행법이 최고라고 생각한다.”고 자신이 <무문관無門關> 역해본譯解本을 펴낸 이유를 설명했으며, 이렇게 중요한 무문관 핵심사상을 우리시대 최고 선사들의 육성해설로 듣는 특별법석을 펼치는 이유를 수영이나 골프를 시작하는 사람이 훌륭한 코치의 레슨을 받아 기량이 일취월장 하듯, 대 선지식의 지도아래 실참實參하면 누구나 생각을 크게 변화 시킬 수 있고, 또 행복해 질 수있기 때문이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시대 최고의 선승禪僧들의 깊이있는 해설과 실참으로 체득한 경험측으로 듣는 <선문답> 7회 연속법회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 법회 (9/22 삼보사) <해인사 보광 대선사-1칙 조주구자>

2차 법회 (9/29 삼보사) <통도사 법산 대선사-2칙 백장야호>

3차 법회(10/6) 삼보사) <삼보사 지안 대선사-3칙 호자무수>

4칙 법회(10/13)삼보사) <                             4칙 구수지>

5차 법회(10/20 삼보사) <상원사 의정 대선사-5칙 향엄상수>

6차 법회(10/27 삼보사) <백담사 영진 대선사-6칙 세존염화>

7차 법회(11/3 삼보사) <석종사 혜국 대선사-7칙 조주세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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