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새신도 입문교육 참고 매뉴얼

오홍근

view : 3738

여러 사찰에서 포교사님들이 스님들을 보좌하여 새신도 입문교육을 돕고 있는데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신도 입문 교육 매뉴얼

 

가. 준비

 

*각조(주별로 형성)의 조장과 조원(2-3명)은 해당 주일 법회 끝나기 1시간 전에 나와서 봉사자조끼와 봉사자증을 패용하고 입문교육 준비를 합니다. 

*봉사자는 용모를 단정히 하고 공손하고 겸손한 태도를 유지합니다.

 

1) 교육장 준비.

* 교육용 자료(각종 사찰 안내 리플렛, 법회지, 사보, 법당예절 안내지, 질문용 백지, 설문지 등)를 점검하여 1부씩 큰 봉투에 넣어 당일 사용할 큰 봉투를 15개 이상 예상 입문교육 인원수 이상 만듭니다. 교육용자 료 중 많이 사용하여 다음 주에 사용하기에 부족할 것 같은 자료는 다음 주 봉사자를 위하여 미리 확보해 줍니다.

* 다과 용구 바구니와 차를 점검하고 새신도 입문교육장 안내 피켓이 있으면  교육장 앞에 세워 두고 공양간과 협조하여 간단한 과일을 준비해 놓습니다.

* 교육장 실내를 정리한 다음 좌복을 배열하고 준비한 교육용자료 큰 봉투를 좌복 앞 또는 위에 놓아둡니다.

* 화이트보드 또는 칠판이 있으면 교육내용(불교 소개: 10분. 법당 예절: 40분, 사찰전각 소개: 10분 차담: 1시간)과 기초교육과 불교대학 등 사 내 불교교육 과정 등 입문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간단한 내용을 적 고 필요시 교육설비(마이크와 노트북 등)도 점검합니다.

2) 교육생 안내

* 법회 사회자에게 법회 마치기 전 새 신도에게는 입문교육이 준비되어 있음을 공지하도록 사전에 부탁한 후 입문교육 안내 피켓과 교육자용 표찰을 가지고 법회가 열리는 법당 출입문 쪽에서 법회가 끝나기 전에 안내 피켓을 들고 대기하고 법회가 끝난 후 법회참석자가 다 나올 때 까지 교육신청자에게 입문교육 표찰을 걸어드립니다.

* 공양 또는 필요한 일을 마친 교육생이 교육장에 도착하면 잠시 화장실 등 개인 필요시간을 가진 후 필기구를 준비시키고 입문교육에 들어가고 과일과 차를 준비합니다. 차는 산화 변색의 우려가 있으니 차를 내어 가 기 조금 전에 우려냅니다. 과일이나 차를 준비하는 시간 이외에는 교육 에 함께 동참합니다.

* 교육이 끝나면 질문지와 설문지를 수거하고 차 도구를 정리 한 후 교 육장 앞 입문교육 피켓을 해체하고 사용한 마이크 프로젝트 노트북이 있으면 정리 전원을 끈 후 교육장 청소를 하고 다과 용구와 차를 넣 고 입문교육일지를 작성하고 전원과 시건장치를 확인한 후 봉사자조끼, 봉사자증, 피켓 등을 제자리에 정리합니다.

 

나. 교육 내용.

 

<불교소개, 법당예절. 사찰소개 순서는 해당 사찰 형편에 맞게끔>

1) 불교 소개: 예문 참조. (00:00-00:00 10분)

2) 법당 예절: 매뉴얼 참조.(00:00-00:00 40분)

3) 사찰 소개: 매뉴얼 참조.(00:00-00:00 10분)

3) 차담(스님): 질의응답 (질문지 사용 또는 즉석)(00:00-00:00 50-60분)

 

<교육에 참가하는 새신도 대부분이 교양과 학식이 있는 분들이고 사찰 에 대한 관심도 있겠지만 불교를 알고 싶은 마음과 불법을 통해 일상 생활의 어려움을 풀어가고 싶은 분들이니 교육 시 호응을 얻을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미리 점검하시고 교육자는 차분하고 겸손하며 단아한 태도를 유지해야합니다.>

 

*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 00사에 와서 좋은 인연을 맺게 된 걸 진심으로 환영합 니다. 저는 00사 신도회 000 연(법)등 입문교육봉사자인 법명 000입니다.

-지금부터 불교와 법당 예절, 00사에 대해 간단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나-1. 불교소개 (10분)

불교 소개는 아래 제시한 예문 중에 하나를 하던지 이와 같은 내용을 10분 이내에 간단히 합니다.

 

예문 1.

불교는 서기전 624년 인도 석가 족 정반왕의 아들로 태어난 실닷타 태자가 29살에 왕좌도 마다하고 출가하여 6년간 목숨을 건 수행을 한 끝에 깨달음을 얻어 석가모니부처님이 되셨고 이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마음을 닦고 생각과 말과 행동을 닦아가는 수행 종교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 인도 사회는 이 세상 모든 것을 창조한 브라만신(범천)을 비롯해 이 세상을 유지 변화 파괴하는 각종 신들에게 예배와 공양을 잘하고, 태어날 때 부모의 신분에 따라 결정되는 사회적신분과 직업에 충실하며 죽은 후에 신들에 의해 좋은 곳에 가던지 좋은 신분으로 환생한다고 믿는 브라만교를 믿고 있었습니다.

이 브라만교의 교리와 인생관에 회의를 품고 새로운 인생관을 찾아 당시 많은 지식인들이 출가하여 수행하였는데 석가모니 부처님도 그 중에 한분이셨습니다.

즉 당시 출가 수행자들은

*신이 인간을 비롯한 우주만물을 만들었다면 창조자 신은 누가 만들었는가?

*자애로운 신이 우주와 인간을 창조했다면 창조할 때 악하거나, 나쁘거나, 지저분하거나, 슬프거나, 불행한 것을 만들지 말던지 지금이라도 그런 것을 없애버리면 당장 천상이나 극락이 될 터인데 선악이 어지럽게 뒤섞이는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부귀빈천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모순이 아닌가?

*부귀빈천고하를 막론하고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어가는 과정이란 괴로운 것인데 창조자인 신은 이 과정에서 자기에게 예배공양 잘 하면 사후에 좋 은 곳이나 좋은 신분으로 환생시켜 준다니 사람은 도구나 종이란 말인가?

*사람이 피조물이라면 로봇이나 차량이 사고를 일으켰을 때 로봇주인이나 승용차운전자가 책임지듯이 사람이 태어나 살아가면서 하는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이 옳던지 그러던지 사람이 책임질 필요가 없이 신이 책임져야 하는데 사람이 하는 생각과 말과 행위의 책임은 사람이 지고 있으니 이건 모순이 아닌가? 등.

앞뒤가 맞지 않아 이해될 수없는 브라만교 창조론이 지닌 모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생관을 찾고 있었습니다.

신에 의한 창조론이 맞지 않다면 사람의 생노병사를 비롯한 고통은 어디서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불교는 바로 이 의문을 풀어가는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부처님 가르침은 대단히 높고 심오해서 단시간에 쉽게 설명 드릴 수 없지만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법입니다. 즉 이 세상 모든 것은 직접적인 원인과 간접적인 조건에 의해 형성되었고 이렇게 형성된 결과는 또 다시 원인이나 조건으로 작용하여 또 다른 결과를 만들어간다는 인연생기법입니다. 부처님의 8만4천 법문이 다 이 연기법을 제대로 이해시키고 체득시켜 실천시키려는 부처님의 설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기법에는 인과응보, 인연화합, 상의상관, 법계법주와 같은 법칙들이 있고 이를 제대로 배우고 실생활에 적용해가려면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연기법을 우리 삶에 적용하여 마음씀씀이를 바꾸어 마음을 밝고 맑고 크게 쓰게 되고 이에 따라 생각도 그렇게 바뀌고 생각이 바뀌니 말과 행동도 밝고 맑고 아름답게 바꾸어서 자신이 자신을 변화시켜 행복을 느끼고 하고자하는 좋은 일들이 원만하게 이루어져갈 뿐 아니라 자신의 변화로 주변사람들에게 삶의 보람과 기쁨을 주는 것을 수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불교를 깨달음의 종교 수행 실천의 종교라고 합니다.

보다 자세한 불교내용은 여러분이 기초교육 과정과 불교대학을 다니시면서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예문 2.

“역사의 연구”라는 저서에서 인류 역사는 도전과 응전과정이라고 설파한 문명비평가인 아놀드 토인비 박사(1889~1975)는 알다시피 20세기 가장 위대한 역사학자중 한명이요 걸출한 문명 비평가였습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 교수였던 그가 세상을 떠나기 몇 년 전 옥스퍼드 대학 학술회의에서 긴 연설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 자리에는 수많은 학자들과 학생 언론인들이 참석했었습니다.

연설이 끝나자 누군가 자리에서 일어나 흥미로운 질문 하나를 던졌습니다.

“아놀드 경 당신은 오늘날 가장 위대한 역사학자로 존경받고 있습니다. 만 약 미래에, 그러니까 2~300년 뒤 20세기 가장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고 한다면 무엇을 꼽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차 세계대전이나 아돌프 히틀러의 대량 학살일까요?

인간의 달 착륙이나 핵무기나 핵발전소 같은 물리학의 발전일까요?

아니면 공산주의의 몰락 또는 여성 인권의 신장일까요?

우리 시대의 최고의 사건은 무엇일까요?”

그러자 토인비 박사는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동양의 불교가 서양으로 건너간 일이지요"

너무나 의외의 답변 앞에 청중들은 말을 잃었습니다. 여기저기서 수군거림까지 있었습니다.

이 때 박사가 한 대답에 대해 나중에 몇 사람이 이유를 묻자 박사는 이렇게 설명했다고 합니다.

“15세기 비잔틴제국의 멸망으로 유럽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고전이 서유럽으로 전파되어 옛 그리스 로마의 인문주의가 도입되면서 중세 천 년간의 문화와 문명의 암흑기에서 벗어나 인본주의에 의한 인간존엄성이 재조명되었고 이후 이성주의와 합리주의가 발전되어 종교개혁이 일어나고 지동설 등 항해술과 과학이 발달되어 서양의 대탐험시대가 도래하게 되었습니다. 19세기에는 서양에 불교경전이 들어와 번역되므로 철학 논리학 심리학 등 거의 모든 학문영역에서 기존 틀이 바뀌면서 새로운 영역이 개척되었는데 20세기에는 학문의 영역에서 범위와 깊이를 넓혀주던 불교가 새로운 실천 수행 신행으로 서양에 들어오므로 서양인들의 일상생활, 사고방식, 사회 활동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주어 선과 악이라는 양단론에서 벗어나 보편성과 타당성을 추구하게 하므로 서양 문화와 문명이 앞으로 한층 포용성이 강해지고 공동체의식이 발달되어 성숙해질 것입니다.”

21세기 오늘날 우리가 좌우 이념보다 실리와 합리성, 타당성을 우선으로 사회통합을 이루어가는 유럽을 지켜보면서 토인비 박사의 이 말이 적절했음을 수긍하게 됩니다.

"어떤 문명이든 그 문명의 질은 그 문명이 기반으로 삼고 있는 종교의 질(質)에 의해 결정 난다."는 관점을 견지해온 토인비 박사는 말년에 문명과 종교에 관한 매우 의미심장한 다음과 같은 발언을 남겼습니다.

“현대인이 가져야 하는 궁극적인 종교는 '법'을 근본으로 하는 종교이다. 인류가 꼭 버려야 할 종교는 양단론에 기초한 종교이고 마지막 붙잡아야 할 종교는 불교 같은 과학적, 보편적 진보에 대한 신앙이다.”

이 말은 앞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종교는 자기신행 이외에는 모든 것이 그릇되었고 사물을 선과 악 이분법적으로 보는 편파적이고 독선적이며 양분법적인 종교가 아니고 다양한 사고를 아우를 수 있는 포용성이 강하고 보편타당성을 갖춘 종교여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불교는 종교 발달과정에서 보더라도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범아일체주의를 뛰어넘어 합리적 사유를 바탕으로 실천 수행하는 가장 발달된 인본적인 종교입니다.

불교 즉 부처님이 출가하시어 6년간 생사를 넘나드는 힘든 수행 끝에 깨달아 가르쳐주신 심오한 진리를 짧은 시간에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니 앞으로 기초교육과정과 불교대학을 다니시면서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나-2. 법당 예절 매뉴얼 (40분)

 

*강의자는 강의 내용이 연기법에 어긋나거나 불교가 수행종교임을 부정 또는 외면하는 사견(邪見)이 되지 않도록 사전에 스스로 점검해보고 험 하거나 거친 말은 자제하고 부드러우면서 확신에 찬 말을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어서 법당 내 예절 실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나누어드린 유인물 중 “법당 예절”을 참고하시고 법당예절을 실습하기 전에 사찰에서 법당예절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상에 많은 종교가 있지만 크게 둘로 나누어 보면 구원신행과 수행신행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창조자인 절대신이 있어 이 세상 삼라만상을 만들었고 사람을 비롯한 모든 피조물들은 창조자의 종이나 도구이니까 창조자의 뜻에 따라 행동하면 현세에 복을 받고 사후에는 천상세계로 데려가준다는 구원신행에서는 창조자가 하라는 대로 하면 되니까 창조자가 지키라고 준 계명 이외에는 특별히 신경써야할 게 없습니다.

그러나 창조자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 만물이 각각 스스로 지은 업과 인식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믿는 수행신행에서는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생각과 말과 행동이 장래의 자신, 후세의 자신을 만들어 간다고 생각하므로 자기 스스로 생각과 말과 행동을 맑고 밝고 크고 올바르게 하여 더 나은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생각과 말과 행동을 더 나아지게 하자면 먼저 마음을 올바르게 써야 합니다. 마음을 올바르게 써서 생각을 맑고 밝게 크게 가지고 말과 행동도 더 나아지게 하는 방법을 깨닫고 실천해 가는 것을 수행이라고 합니다.

불교는 수행신행입니다. 그러므로 사찰에서 하는 일거수일투족이 모두 수행에 도움이 되도록 짜여 있습니다. 수행은 크게 보면 기초수행으로 절(하심, 지심, 발심)수행과 염불<기도>(발원, 참회, 회향)수행이 있고 경학(經學)수행으로 간경, 사경, 주력 수행이 있으며 선(禪)수행으로는 사마타&위빠사나, 지관 수행, 묵조선, 간화선이 있습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기초부터 차근차근 쌓아 가야 중간에 어려움 없이 높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찰 기본예절이기도 하지만 마음을 비워 교만심을 없애고(하심) 타인이나 외부대상에게 정성을 다하게 하고(지심) 올바른 가르침을 통해 진리를 배워 깨닫겠다는 간절한 마음(발심)을 만들어 가는 수행인 과 이에 관련된 차수합장을 실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찰 내에서 대기할 때나 전각 외부에서 빈손으로 움직일 때에는 두 손을 편 채 손가락을 모은 뒤 한손을 다른 손등에 포개어 하단전에 두는데 이를 차수라 합니다.   - 시범 후 함께 실습 -

 

차수를 하는 이유는 우리 온몸의 기를 하단전으로 내려 평온하고 맑고 밝은 마음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화가 나면 피가 얼굴로 모이고 모든 에너지가 머리에 쏠려 냉정하게 사리분별을 하지 못하는 현상이나 생명력이 넘치는 아이들은 기가 아래에 몰려있어 발꿈치를 들고 뛰어다니는 반면 허약하거나 나이가 많으면 기가 머리 쪽으로 올라가 생각이 많아지는 현상에서 보듯이 기가 하단전에 몰려 있어야 평온하고 유연한 마음이 유지됩니다.

 

<사찰에서는 말은 가급적 삼가고 모든 알림사항을 종이나 목탁으로 합니다. 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몇 가지 목탁소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탁을 이렇게 한번 치면 준비 또는 일어나라는 신호이고 이렇게 내림목탁을 치면 절을 하라는 신호이며 이렇게 세 번치면 고두례 하라는 신호이고 이렇게 정근목탁을 치면 염불하는 신호이고 끊어서 두 번치면 끝낸다는 신호입니다.>

 

다음은 예불이나 인사를 드릴 때 기본자세인 합장자세를 알아보겠습니다. 두 발을 붙이고 어깨를 펴고 머리를 똑바로 들고 발꿈치에서 머리끝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서서(또는 꿇어앉아서, 평좌를 한 상태에서) 양손을 편 채 엄지를 비롯한 손가락을 모우고 양손을 맞붙이고 (또는 두 손안에 작고 가벼운 물건을 쥔 듯이 양손의 손가락 끝 단지와 가장자리를 맞붙이고 손바닥을 띄워 마치 연꽃 봉오리모양을 만들어서) 가슴 정중앙 중단전에 손바닥 하나 두께만큼의 공간을 두고 손가락 끝이 위쪽을 향하도록 (또는 몸과 15도 각도가 유지되도록) 세운 후 눈을 45도 각도로 내려뜨고 있는 자세입니다.

 - 목탁에 따라 시범 후 함께 실습 -

 

이 자세는 눈으로 중지를 보게 되고 코로 내뿜는 공기도 중지에 몰리고 입김도 중지에 합쳐지며 입으로 내는 소리는 귀로 되돌아오고 말을 할 때 가슴의 울림이 손에 전해 와서 오감이 합장한 양손 중지위에 모여지게 되므로 진리와 속세가 합일되는 자세 또는 일심집중이 가장 잘 형성되는 자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불공 또는 법회 시에 이 합장자세로 염불(석가모니불정근, 관음정근 또는 지장 정근 등)을 하던지 절을 하면서 염불을 하는 것입니다.

  - 목탁에 따라 정근 시범 후 함께 실습 -

 

이어서 절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절에는 합장 배 (반배 또는 합장저두배라고도 하는데 발음상 좋지 않아 합장배 라고 함)와 이마, 양 팔꿈치, 양 무릎을 지면에 붙이고 양손은 접족례를 하는 오체투지 절이 있는데 통상 사찰에서 절이라고 하며 오체투지 절을 말합니다. 합장 배는 예경을 시작하거나 마칠 때, 불자들 간에 인사할 때, 건물 밖에서 스님께 인사드리는 경우 등 에 사용하고 불보살님이나 호법 신장을 뵐 때나 건물 안에서 스님을 뵐 적에는 반드시 예경을 드려야 하는데 예경은 선 자세 합장 배를 한 후 절(오체투지) 삼배를 하고 선 자세 합장 배로 마무리하는 예법 입니다.

합장 배는 선 자세, 꿇어앉은 자세, 평좌를 한 자세에서 할 수 있는데 어느 경우나 합장한 상태 그대로 허리를 60도 이상 굽혔다 펴면 되고 보통 합장 배라고 하며 선 자세 합장 배를 의미합니다.

 - 목탁에 따라 시범 후 함께 실습 -

 

절(오체투지)은 (1) 엉덩이를 발뒤꿈치에 붙이고 꿇어앉고 (2) 양손 손끝을 15도 정도 안으로 오므려 손으로 바닥을 짚고 힘을 주면서 허리를 쭉 펴면서 발가락을 펴든지 양발을 서로 겹치고 (3) 허리를 최대한 펴면서 오체투지를 하고 엉덩이를 발뒤꿈치에 붙인 후 손끝이 머리 밖에 나가지 않도록 하고 (4) 두 손을 가지런히 펴서 손바닥이 위로 가게 하여 양손을 귀밑까지 수평으로 올려 접족례를 한 후 (5) 손을 내리고 손을 뒤집어 바닥을 짚습니다.

*이마 만 약간 들고 두 손을 모아 합장한 후 코끝이 엄지에 닿을 정도의 자세를 잠시 유지한 후 다시 손바닥과 이마를 바닥에 닿게 합니다.-고두례-

(6) 절 할 때의 반대 순서를 거쳐 합장하면서 일어섭니다.

 - 목탁에 따라 시범 후 함께 실습 -

 

고두례는 계속해서 예배를 드리고 공경을 표하고 싶지만 이것으로 끝내겠다는 표시로 하는 것이므로 일 배만 할 때에는 그 일 배에 삼배를 할 때에는 마지막 삼배에 천배를 할 때에는 마지막 천배에 하는 것입니다.

그럼 합장 절에 이어 오체투지 삼배를 드리고(마지막 삼배에는 고두례를 합니다.) 합장 절을 하는 예경을 드려 보겠습니다.

 - 목탁에 따라 시범 후 함께 2차례 실습 -

 

우리는 보통 존경하는 분이나 웃어른에게 절을 하는데 절을 하는 순간에는 상대를 높게 받들고 자신을 낮추는 마음과 정성을 다해 공경을 표하는 지극한 마음과 가르침을 기꺼이 받아들여 배우겠다는 마음이 일게 되므로 절을 통해 마음을 정화하고 수행의 자세를 확립해 갈수 있을 뿐 아니라 아침저녁 약15-20분 동안 108배를 하게 되면 신체적인 건강과 자신의 하루하루 삶을 성찰해 볼 수 있어 나날이 더 밝고 나아지는 생활을 이루어갈 수 있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어서 간단한 00사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나-3. 00사 소개 매뉴얼 (10분)

 

<교육 받는 사람 대부분이 오전10시부터 시작되는 불공에 이어 법회까지 장시간 앉아 있었으므로 입문교육은 가급적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게 하고 1시간 이내(차담 별도)에 마치도록 합니다.>

 

00사 리플렛 중 배치도를 함께 보거나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포인트로 표시하면서 00사 전각 조형물 (및 문화재)을 설명합니다.

 

우리 00사의 (자세한 내력과) 가람 전각 내외 조형물(및 문화재)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기초교육과정이나 전문교육과정에 참가하여 들어시기 바랍니다. (본 새신도 입문교육에 이어서  00시 00분부터 약 00분 동안 하는 00사 사찰 안내에 참가하시면 들을 수 있으니 마음을 내어 들으시길 바랍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잠시 자유 시간을 가진 후 스님과 차담을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자유 시간에 불교나 일상생활에서 스님께 여쭈어보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질문지에 적어주시면 차담진행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2-3. 차 담

 

스님과 차담 시에는 스님이 오시면 예경을 드린 후 잠시 입정을 한 후 차담에 들어가고 교육봉사자들은 다과를 내옵니다.

차담을 마치면 스님께 예경 또는 스님의 사양이 있으면 선 자세 합장 배로 마무리합니다.

                                                             -새신도 입문 교육 매뉴얼 끝-

                                                                                                                2011.12. .dk

  • 최순심 봉은사 새신도 입문교육 메뉴얼을 이곳에?????........꼼꼼하기도 하셔라.ㅎㅎㅎ. 2012-06-02 00:11 댓글삭제
  • 오홍근 위 새신도 입문교육 메뉴얼은 2010년도에 모든 사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쓰여진 것으로 이미 일부 수정본이 타 여러 사찰에서 유통되고 있는데 많은 분들에게 참고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올린 것임. 2012-06-25 11:50 댓글삭제
  • 이길성 저희도 4월달에 불교대학 기초교리과정에 사찰예절 교육이 있는데 신행부에서 실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2015-03-29 02:20 댓글삭제

자동입력방지 스팸방지를 위해 위쪽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