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慈悲와 三身佛

신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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慈 悲 KARUNA 와 三身佛

慈悲는 佛敎에서 衆生에게 幸福을 베풀며 苦惱를 除去해 주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자(慈)는 最高의 友情을 意味 하며, 特定人에 대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平等한 友情을 갖는 것이지요!

비(悲)는 “탄식한다” 는 뜻으로 衆生의 괴로움(苦惱)에 대한 깊은 理

解.同精.연민의 精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광대한 자비를 “大慈大悲” 라고 하는데 이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慈悲

를 나타내는 데 흔히 사용 된다. 釋迦의 慈悲는 衆生의 괴로움(苦惱)

을 자신의 괴로움으로 하기 때문에 “同體大悲”라고 하지요!

眞理의 根本 비로자나(바이로차나) 부처님은 淸淨法身 이라 불리며,

圓滿報身
노사나불, 千百億化身 석가모니불 과 함께 三身佛이라고

한다. 비로자나 부처님을 청정법신 이라고 한 것은 법(法) 그 자체, 진

리의 부처님을 의미하기 때문이고,


공수래(空手來) 공수거(空手去)라는 말이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죽는다)” 라는 意味는 잘 못된 말이다. 우리는 태어나고 죽을 때

는 반드시 업 * 業 : KARMA / 갈마(羯磨), 因과 應報 , 인연(因緣) 등

을 가지고 온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世世生生 몸과 因緣을 통해 만

들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世上을 사는 데 하나도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없고, 全部 누군

가의 德에 의해 사는 것이고, 自然이 있어서 살고 바람이 불어 시원하

고 물이 깨끗하여 먹으니 좋고 부모님이 돈을 벌어 먹이니 편히 사는

것이지요? 비록 사람 뿐 만이 아니고, 모든 萬物이 얽혀서(인드라망)

그들이 주는 신세 속에서 우리가 잘 살고 있는 것입니다.


노사나 부처님
은 그런 것에 대해 報答의 象徵이고, 신세진 것을 報

答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하는데 世上 사람들은 意味를 저버리는 일을

많이 하다지만, 우리(佛子)는 항상 報答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내 힘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주 微微하고, 모두 周邊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서 여러분들이 存在하고 살아가고 生活하기 때문 입니다.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은 사람, 축생, 비, 햇빛, 등 衆生들이 필요로

하는 모습으로 나타나셔서 이렇게 衆生들이 필요한 만큼 나타나시는

분 석가모니 부처님 이라고 하며, 우리가 주야로 佛供을 드리는 것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대로 응해 주시는 분이기 때문이지요!


비로자나 부처님
은 生命이자 核心은 광명변조(光明遍照)이고, 光明

은 빛을 意味 하며,부처님 法은 누구에게나 어느 곳에나 닿지 않는 곳

이 없다는 意味 이고, 햇빛도 모든 곳을 비추지만 그늘진 곳에는 미치

지 못하지만, 청정법신 부처님의 法은 모든 곳을 비쳐줍니다.
 

宗敎가 필요한 것은 滿足하고 기분 좋은 人生을 살기 위해서 이며, 이

와 같이 살려면 圓滿報身 노사나 부처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이 恩惠

에 報答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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