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자유게시판

[포교사의 비젼 21=02]김응철교수님의 새로운 포교전략(1)

인성호

view : 1591

 

포교와 신행, 구태를 벗어라

 (한국불교, 여기에 문제 있다.)

김응철 // 불교평론[2010년 봄호,42호]

1. 문제의 인식  


  한국불교는 여러 가지 변화의 고리에 직면해 있다.

종교적 변화는 자연과 사회 등 여러 가지 환경적 변화와 연동되어 있다. 또한 그 변화의 중심에는 인간의 종교적 욕구와 인구 증감 등의 요인들이 자리 잡고 있다. 한국불교의 변화에도 이런 요인들이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의 종교 사회적 변화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나는 인구사회학적 요인이며, 다른 하나는 사회구성원들의 종교성 요인이다.

먼저 인구사회학적 변화는 195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베이비붐 세대의 등장과 연관이 있다.

  6·25 이후 폐허가 된 국토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출산 러시가 일어났다. 농경사회의 사고 속에서 보면 식구 수의 증가는 곧 인력의 확보이며, 부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인구 급증은 1970년대 후반부터 본격화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이어졌다. 산업화는 농업 중심의 사회를 공업 중심의 사회로 변화시켰다. 이로 인하여 전국에 공업도시가 만들어졌다. 울산, 구미, 마산 등 경공업과 중공업 등의 각종 산업도시들이 건설되었다. 또한 대도시 주변에도 크고 작은 공업단지가 형성되었으며 그 결과 농촌 인구의 도시집중이 심화되었다. 그리고 급격한 도시화가 우리나라의 보편적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도시화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대도시 주변에 위성도시를 건설함으로써 더욱 심화되었다. 수도권을 보면 서울의 강남 지역, 과천, 일산, 분당, 안산 등과 같이 계획적인 신도시가 속속 들어섰다. 또한 기존의 구도심 지역이 신도심 지역으로 급속히 바뀌었다. 도시화에는 아파트와 같은 새로운 개념의 주거시설이 들어섰다. 또한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세분화 되면서 종교 시설도 지정된 종교 부지에 건립되는 부동산 정책의 변화가 나타났다.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미국을 비롯한 서구의 영향은 매우 크게 작용하였다. 서구의 산업기술, 교육과 복지, 의료체계 등이 유입되면서 서구 문화권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 필요해졌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서구 종교들이 우리 사회에 급격하게 확산되는 현상으로 나타났다.

  <<다음에 계속>>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입력방지 스팸방지를 위해 위쪽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