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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과서

허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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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희가 몇 명을 죽였습니까"
"朴대통령을 독재자 독재자하는데, 스탈린 독재로 약2000만 명이 죽었습니다. 모택동의 독재로 얼마나 죽었는가, 인구학적으로 조사하니 약3500만 명입니다. 그렇다면 朴대통령이 몇 명이나 죽였습니까?"
趙甲濟   

  몇년 전 明知대학교에서 열렸던 朴正熙 평가 관련 국제학술대회에서 세계적 인구학자이기도 한 趙利濟 박사(하와이 동서문제연구소 전 총장)가 朴대통령을 높게 평가하는 발표를 했다. 한 질문자가 朴대통령의 인권탄압을 거론하자 趙박사는 이렇게 반문하였다고 한다.
 
  "朴대통령을 독재자 독재자하는데, 스탈린 독재로 약2000만 명이 죽었습니다. 모택동의 독재로 얼마나 죽었는가, 인구학적으로 조사하니 약3500만 명입니다. 그렇다면 朴대통령이 몇 명이나 죽였습니까?"
  
  朴 대통령이 100만 명을 죽였는가, 10만 명을 죽였는가, 1만 명을 죽였는가, 1000명을 죽였는가, 100명을 죽였는가, 10명을 죽였는가, 한 명이라도 죽였는가? 朴 대통령은 적어도 정치적 암살을 명령한 적이 없다. 그의 시대에 좌익과 간첩들이 재판을 받고 사형된 것을 가지고 朴 대통령에게 책임을 떠넘길 수는 없다. 물론 誤判에 의해 억울하게 사형된 경우도 있었을 것이지만 그 입증은 쉽지 않을 것이다. 朴 대통령의 경우 단 한 명의 목숨도 그의 직접 명령으로 해서 억울하게 죽었다는 確證을 잡기는 어려울 것이다. 김형욱 실종의 경우 朴대통령이 암살을 명령했다는 증거는 나오지 않고 오히려 김재규의 지시에 의한 암살일 가능성이 높다. 김대중 납치도 李厚洛의 독단적 명령에 의한 것임이 거의 확실하다. 
  
  반면 김일성은 6.25 남침으로 300만 명을 죽였고, 그의 아들은 대기근 사태를 불러 300만 명을 사실상 굶겨죽였다. 그외 100만 명은 강제수용소에서 죽었다. 朴 대통령식 독재와 김일성式, 모택동式, 스탈린式 독재는 질이 다르다. 이 天地차이를 독재란 단어로 같이 묶으려 드는 무뇌아들과 사이비 좌파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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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교과서, ‘독재’, 南韓정부에 22회, 北정권에 5회 사용 
  
  
  이승만·박정희 정부엔 예외 없이 ‘독재’라 표현하며

                                           北엔 '독재' 표현 피하려고 애써. 
                                                                                        趙成豪(조갑제닷컴) 
  
  
 6種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들은 ‘독재’라는 단어를 북한 전체주의 체제보다 민주화 과정을 밟아온 대한민국 역대 정권에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6종 교과서를 모두 살펴본 결과 남한에는 35회, 북한에는 21회 ‘독재’라는 단어가 사용됐다. 
 
 
 
 미래엔컬처그룹 교과서는 대한민국 정부에 총 13회에 걸쳐 '독재'라고 표현하였다. 이 교과서의 현대사 記述이 가장 심한 좌편향을 보이는 것과도 관련이 있는 듯하다. 북한 체제를 '독재'라고 쓴 횟수는 3회에 불과했다. 北에 대하여는 “독자적 자주 노선을 추구하는 한편, 주체사상을 바탕으로 군사력을 강화하면서 김일성 유일지배체제를 확립하였다(p.338)”고 한 데 대하여 “이승만 정부는 반공주의를 내세우면서 야당과 반대세력을 억누르고 독재 권력을 구축하였다(p.345)”, “박정희 정부는 경제성장과 반공을 내세워 장기집권을 추구한 독재 정권이었다(p.364)”고 기술한 식이다.
 
  
 
 이 교과서는, 박정희 체제를 ‘영구집권’, ‘종신집권’ 이라고도 표현했다. “영구집권을 꾀한 권위주의적인 유신체제(P.365)”, “유신체제는 박정희의 종신 집권을 실현시키고 대통령의 권한을 비정상적으로 강화하여 민주주의를 기만한 권위주의적 독재 체제(P.365)”라고 감정적으로 규정지었다. 북한 김일성ㆍ김정일 父子 세습 독재체제에는, ‘김정일, 권력을 계승하다(P.388)’, ‘김정일이 최고 권력자가 되었다'(같은 페이지)고 썼다. 박정희를 '종신집권'이라고 하면서 김 父子에 대해선 '세습독재'란 말을 쓰지 않았다.
 
  
 
 대중문화에 대한 단속도 독재라는 말과 연결해 설명했다. “한편, 군사독재정권은 사회기강을 확립한다는 명분으로 대중문화를 엄격하게 통제하였다. 방송에서는 반공 의식을 고취하거나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하도록 하였다.”, “대중문화와 국민의 일상에 대한 통제와 억압 속에는 정권의 안정을 통해 장기 독재를 추구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었다.”(p.385)
 
  
 
 천재교육 교과서는 남한 정부(이승만ㆍ박정희 정부)를 총 9회 독재라고 표현했으나 북한 정권을 독재라고 칭한 횟수는 2회뿐이었다. 천재교육 교과서는 “북한의 권력투쟁과 김일성 독재가 등장했다(p.333)”, “1인 독재체제를 공고히 하였다(p.391)”고만 짧게 언급했다. 반면, 이승만, 박정희 정부에 대하여는 “야당과 언론에 대한 탄압이 계속되었다”, “전국 민주 청년 학생 총연맹을 탄압하고 인민혁명당 재건위원회에 연루된 수많은 사람들을 구속ㆍ기소하여~”라는 식의 비판적 서술이 主를 이뤘다. “(이승만 정부가) 냉전과 독재의 함정에 빠지다(p.330)”, “이승만 독재 하에서 진보혁신정당을 결성하여~(p.332)”, “(박정희 정부가)3선 개헌을 통해 1인 독재체제를 구축했다(p.362)”며 거의 예외 없이 ‘독재’라고 표현했다. 
 
  
 
 (주)삼화출판사는 <북한에서 유일체제가 확립되다(p.378)>라는 章(장)에서 독재라는 표현보다 , ‘수령중심의 강력한 통치체제’, ‘우리식 사회주의’, ‘조선민족 제일주의’라는 북한 정권이 사용하는 용어를 더 많이 소개했다. 
 
 법문사 교과서는 남한 정부를 세 차례, 북한 정권을 두 차례 독재라 표현했다.
지학사 교과서는 6種 교과서 중 지학사와 비상교육 교과서는 북한을 독재라고 규정한 횟수가 남한을 독재라고 표현한 것 보다 많았다. 지학사 교과서는 북한 정권이 한국 대통령을 살해하기 위해 저지른 아웅산 테러를 사진과 함께 실어 다른 교과서들과 차이를 보였다. 비상교육 교과서도 북한을 독재라고 표현한 경우가 하나 더(남한:4, 북한:5) 많았다.

  • 허태기 역사교과서는 남한만의 역사를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의 역사는 주변국과 대비하여 한반도 즉, 우리국토 전체를 대상으로 공간과 시간에서 일어난 사실을 기록한 것을 배우게 하는 것이 역사교과서입니다. 이는 시대적 인물의 공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를 전제로 해야만 올바른 역사교과서가 되는 것입니다. 시류에 따라 어떤 인물의 공적만 침소봉대하여 기술한다든가 반대로 과오만 확대하여 기술하는 것은 올바른 역사관이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개인의 호, 불호를 떠나 냉정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사실만을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게 평가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우리의 후손이 바른 길을 걸을 수 있고 또다른 진취적인 역사의 발자취를 남기게 될 것입니다. 2011-04-29 11:28 댓글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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