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불교의 문제와 그 대안
한애경
view : 1543
불기 2555년 10월 5일 수요일 오후 2시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수도권 불교 활성화 TF팀 공개토론회 (수도권 불교의 문제와 그 대안에 대한)가 개최되었다.
포교연구실과 불교사회연구소가 주관한 이 행사는 법상스님(포교원 포교연구실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었다.
본격적인 토론은 발제1 : 윤승용(한국종교문화연구소장), 토론 1 :남전스님 (포교원 포교국장), 토론 2 : 정우식 (대한불교청년회)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특히 남전스님은 이 자리에서 조계종이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점을 먼저 말씀하시고 수도권 불교활성화의 문제와 그 대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하셨다.
스님이나 재가자나 누구나 포교의 중요성은 애기한다 그러나 성과는 미미하다 방향과 방법의 오류는 없었는지 살펴봐야한다고 하며,특히 불교세가 미약한 인천지역의 불교활성화 대책, 포교인력양성 등 구체적인 대안을 말씀하셨다.
이어서 행사 2부는 발제2 :법안스님(불교사회연구소장), 토론 3 : 이석심 (교육원 교육차장), 토론 4 :정범스님(중앙종회의원. 옥천암 주지)로 구성되어 이어졌으며 참가자 토론에 이어 질의 및 대중토론에 스님들과 재가자의 토론이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토론의 사회를 본 박희승 불교사회연구소 사무국장은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사단의 임희웅 단장에게 불교활성화 마무리를 부탁하셨다.
포교사단 임희웅 단장은 이 자리에서 수도권 불교의 활성화 방안의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고 답변과 활성화 대책을 말씀하셨다.
오후 5시 공지사항과 함께 사홍서원을 끝으로 이날의 모든 행사를 여법하게 마쳤다.
취재 기획팀장 한애경 법용화
四面耶蘇敎歌.....!!! 2011-10-07 0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