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여래 부처님의 비원悲願은 고해 중생의 병고와 빈궁과 재난 구제 - 청화큰스님
김영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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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사여래 부처님의 비원悲願 -고해 중생의 병고와 빈궁과 재난 구제-
청화큰스님 |
한량 없는 지혜 공덕을 원만히 갖추신 법신法身 부처님의 자비 광명은 언제나 온 누리에 충만해 있읍니다. 그래서, 때로는 석가모니 부처님 같으 신 화신化身 부처님의 몸을 나투어 중생의 무명無明을 일깨우시고, 때로는 관세음보살의 자비로 제도하시고, 또는 문수보살의 지혜로 타이르시며, 더 러는 금강 명왕金剛明王의 매서운 분노의 채찍으로 조복調伏하시고, 영생 永生과 안락의 고향인 극락세계로 인도하신 경우에는 아미타불의 대자대비 로써 섭수攝受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특히 고해苦海 중생의 병고病苦와 빈궁과 재난을 구제하여 성 불成佛의 길로 나아가게 함을 서원誓願하신 부처님은 약사여래藥師如來부 처님이십니다. 그래서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중국中國ㆍ서장西藏ㆍ일본日本등 약사경 藥師經이 전래傳來한 나라마다, 일체 재난과 질병의 소멸을 위하여, 개인 또는 국가적으로 약사여래를 신앙하고 그 기도법祈禱法을 지성으로 신수 봉행信受奉行하였던 것입니다. 이렇듯 중생 제도의 인연을 따라서 여러 부처님과 보살들로 그 이름과 모습을 달리 하지마는, 실제로는 진여불성眞如佛性인 동일한 법신 부처님 의 중생구제의 화도化道에 따른 부사의한 선교방편善巧方便의 행상行相이 십니다. 그러기에, 어느 부처님이나 보살들의 가르침은 다 한결같이 중생의 무 명과 고난의 해탈을 그 구경 목적으로 하지 않음이 없습니다. 그런데, 현대 산업사회는 여러 방면으로 위기와 재난이 도사리고 있으 며 그래서 온갖 공해와 질병과 화난禍難은 무상無常한 인생 고해의 불안과 공포를 한결 심각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유별히 중생의 모든 병고와 재난의 구제를 위주하여 근본 서 원으로 발원하신 약사여래 부처님의 거룩하신 비원悲願에, 새삼 찬탄과 감 사의 합장을 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느 경전을 읽을 때마다 우리 중생들의 영원한 생명의 실상實 相인 부처님을 생각하고 그 명호名號(이름)를 부르며 그 가르침에 따르는 신행信行은 , 필경 진정한 자아自我로 돌아가고, 일체 고난을 해탈하는 이 루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이 있음을 사무치게 절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약사여래부처님의 거룩하신 서원과 그 공덕을 자상하게 밝히신 『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藥師琉璃光七佛本願功德經』을 고해중생苦 海衆生에게 널리 반포頒布하여 모든 중생들의 번뇌와 병고를 구제하고, 불 은佛恩의 만에 하나라도 보답하고자, 삼가 번역의 미성微誠을 바치는 바입 니다. 끝으로 이 거룩한 약사경藥師經을 법공양法供養하는 공덕으로 우리 조 국과 겨레를 비롯하여 온누리의 모든 재난과 질병이 모조리 소멸하고, 정 의와 평화의 통일된 장엄정토莊嚴淨土가 하루빨리 이루어지기를 여러 유연 有緣불자들과 더불어 충심으로 합장 기원하여 마지않습니다. 나무약사유리광여래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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