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예참문해석집
김영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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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예참문해석집
1.志心頂禮供養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淸淨香嚴海 圓明華藏都 不可說 摩尼寶雲莊嚴 阿僧胝光明 珠網間錯 一切衆寶 顯煥無涯 萬德眞常 凝然寂滅 量不可測 空空跡絶於義天 深不可涯 湛湛言忘於敎海 蜼螟眼睫起皇州 玉帛諸候次第投 天子臨軒論土廣 太虛猶是一浮漚 逈然薰現 暗밤南含坎大敎主 淸淨法身 毘盧遮那佛
(衆和) 如是海會一切諸佛
1.지심정례공양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청정향엄해 원명화장도 불가설 마니보운장엄 아승지광명
주망간착 일체중보 현환무애 만덕진상 응연적멸 양불가칙 공공적절어의천 심불가애 담담언망어교해
초명안첩기황주 옥백제후차제투 천자임헌논토광 태허유시일부구 형연훈현 암밤남함캄대교주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1.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옵니다
상주 하시는 법계의 진언궁 가운데에
반야(지혜)의 바다같은 모임이 있어 청정한 향엄해와 원명한 화장도에
셀수 없는 마니의 보배 구름으로 장엄하시고 아승지수인 광명의 구슬 그물로 간착하사
일체 중보가 현환하여 끝이 없으며 만덕 진상이 응연히 적멸하사
양은 가히 측량할수 없을만큼 비고 비어서 자취가 의천에 끊어 졌고
깊이를 가히 알수 없어서 담담한 것이 가르침의 바다에 말을 잊게 합니다
송하여
초명의 눈썹 끝에 황도를 일으키니 옥백 가진 제후들이 차례로 조공하고
천자는 헌함에 임하여 국토의 크기를 논하지만 크나큰 허공도 하나의 뜬 거품과 같도다
형연히 훈연하시는 암밤남함캄 대교주이신
청정 법신 비로자나 부처님이시여
(다같이 여시해회 일체제불을 합송함)
풀이2.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청정하고 장엄스런 향내음의 큰 바다와 뚜렸하게 밝고 맑은 연화장의 세계에는
셀수없는 마니 구슬 보배 구름 장엄되고 무량수의 광명으로 구슬 그물 이어져서
서로 서로 어우러져 비추는 것 황홀하며 온갖 보배 뿜어 내는 현란한 빛 걸림없고
만가지 덕 참된 모습 응연적멸 하옵시니 양으로써 헤아려도 측량할길 바이 없어
크고 넓은 깨침의 길 하늘에도 자취없고 깊고 깊은 가르침은 이를길이 그지없어
가르침의 바다에서 말할길을 잊었다오
모기 나방 눈썹 끝에 신흥국가 건설하니 여러곳의 제후들이 차례대로 조공하네
황제폐하 궁성에서 나라 크기 따지지만 큰 허공도 한방울의 물거품일 뿐이라오
밝고 밝은 참된 진리 그윽하게 나투시는 암밤람 함캄 대교주 청정무염 법신이신
비로자나 부처님이시여
(중화)여시해회일체제불
2.志心頂禮供養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色究竟天上 大 寶蓮花中 十華藏 微塵數 大人相 以莊嚴 阿僧貾 恒河沙 妙光明 爲眷屬 諸根一一 相好無邊 主伴重重 威倫有異 海上曾營內外家 往來相續幾隨波 一條古路雖平坦 舊習依然走兩叉 自他受用 阿縛羅賀佉 法界主 圓滿報身 盧舍那佛 (衆和) 如是海會一切諸佛
2. 지심정례공양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색구경천상 대 보련화중 십화장 미진수 대인상 이장엄 아승지
항하사 묘광명 위권속 제근일일 상호무변 주반중중 위륜유이 해상증영내외가 왕래상속기수파
일조고로수평탄 구습의연주양차 자타수용 아바라하카 법계주 원만보신 노사나불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풀이1.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옵고 공양 올립니다
상주하시는 법계의 진언궁 가운데 반야의 바다같은 모임이 있어
색구경천의 위와 큰 보배 연꽃 가운데에서 십화장 세계의 미진수 같은 대인상으로 장엄하시고
아승지의 항하수같은 묘한 광명으로 권속을 삼으시며 모든 근마다 낱낱이 상호가 무변하시고
주와 반이 중중하시나 위륜이 다름이 있습니다
바다위에 일찌기 안팎의 집을 경영하고 오고 가고 서로 이어 몇번이나 물결 따라 오갔는가
한줄기 옛길이 평탄하지만 옛습관에 의지하여 두갈래로 달려 가네
자수용 타수용을 하시는 아바라하카 원만 보신 노사나 부처님이시여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풀이2.
지극하온 마음으로 귀명정례 하옵니다
상주하시는 법계의 진언 궁 가운데에 반야의 바다같은 모임이 있어
색구경천 위에 있는 큰 보배의 연꽃 속에 십화장의 셀수 없는 대인 상호 장엄하고
아승지의 갠지스강 모래처럼 많은 수의 미묘 광명 모두 거둬 권속으로 삼으셨네
육근마다 하나 하나 한량없는 상화 나퉈 주인되고 객이 되어 중중무진 하옵시니
나툰 모습 서로 각기 다른 점이 있습니다
고해 바다 넘나 들며 안팎의 집 경영하고 가고 옴이 이어 지길 몇번이나 하였던가
진리 세계 가는 길은 평탄하게 나 있지만 오랜 습에 의지하여 두갈래로 달려 가네
자수용과 타수용에 서로 서로 걸림없는 아바라 하카 법계 교주시며
광대원만 보신이신 노사나 부처시여
(중화)여시해회 일체 제불
3.志心頂禮供養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兜率陀天上 象駕日輪 摩竭提國中 龍蟠覺樹 敎談三百餘會 度脫衆生 住世七十九年 利樂郡品 月磨銀漢轉成圓 素面舒光照大千 連臂山山空捉影 孤輪本不落靑天 應物隨形化 阿羅縛左那 裟婆一代敎主 千百億化身 釋迦牟尼佛
(衆和) 如是海會一切諸佛
3.지심정례공양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도솔타천상 상가일륜 마갈제국중 용반각수
교담삼백여회 도탈중생 주세칠십구년 이락군품 월마은한전성원 소면서광조대천 연비산산공착영
고륜본불낙청천 응물수형화 아라바자나 사바일대교주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여 공양 합니다
상주 법계의 진언궁중에 반야(지혜)의 바다 같은 모임에서 도솔타천상의 코끼리가
해의 둥근 바퀴를 타고 마갈타국에서는 용이 깨달음의 나무에 서려 가르쳐 설하신 법회가 삼백여회에
중생들을 제도하여 해탈케 하시고 세간에 칠십 구년을 머무시며
뭇 생명들을 이익하고 즐겁게 하셨습니다
달이 은하수에 갈려서 점점 둥글게 되니 흰 얼굴에서 뿜어져 나오는 상서로운 기운은
삼천 대천 세계를 비춥니다 원숭이 무리들은 서로 서로 손을 이어
물에 비친 달을 잡으려 하지만 저 외로운 달은 청천에서 나려온 것 아닙니다
사물에 응하여 형체를 따라 나투시는 아라바자나 사바 세계의 대교주로서
천백억의 화신을 나투시는 석가모니 부처님이시여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4.志心頂禮供養 身智光明 普周法界 淸淨無礙 悲智圓滿 第一過去毘婆尸佛 第二尸棄佛 第三毘舍浮佛 圓證法界 解脫三昧 究竟法門 隨順根欲 第四現在拘留孫佛 第五拘那含牟尼佛 第六迦葉佛 第七釋迦牟尼佛 善慧菩薩 放 光明於兜率宮中 摩耶夫人 感 瑞夢於毘羅國土 散花作樂 乘象入胎 兜率來儀相 我本師 釋迦牟尼佛 九龍吐水 洗金軀於雲面 四蓮敷花 奉玉足於風端 蹇蹇七步 哦哦數聲 毘藍降生相我本師 釋迦牟尼佛 暗聞林鳥之哀鳴 現觀庶人之苦勞 志懇脫屣 心切拂衣 四門遊觀相 我本師 釋迦牟尼佛 策 紫騮轡於衆圍 奉 靑蓮蓋於大壘 人馬悲慘 龍神歡喜 踰城出家相 我本師 釋迦牟尼佛 始悲無常於迦蘭之仙 竟欣眞樂於羅刹之獸 雪巖爲家 林鳥作侶 雪山修道相 我本師 釋迦牟尼佛 河邊受 難陀之糜粥 石上却 波旬之邪迷 天人獻樂 地祈退魔 樹下降魔相 我本師 釋迦牟尼佛 召梵衆於鹿苑 主伴鴈列 示 妙法於馬勝 因果河傾 弄葉止蹄 除糞定價 鹿苑傳法相 我本師 釋迦牟尼佛 尸羅角城 受 單供於純陀 娑羅雙樹 示雙趺於迦葉 摩耶痛泣 梵衆悲哀 雙林涅槃相 我本師 釋迦牟尼佛 四顧無人法不傳 鹿苑鶴樹兩茫然 朝朝大士生浮世 處處明星現碧天
(衆和)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4. 지심정례공양
신지광명 보주법계 청정무애 비지원만 제일과거비바시불 제이시기불 제삼비사부불
원증법계 해탈삼매 구경법문 수순근욕 제사현재구류손불
제오구나함모니불 제륙가섭불 제칠석가모니불 선혜보살 방 광명어도솔궁중 마야부인
감 서몽어비라국토 산화작악 승상입태 도솔내의상 아본사 석가모니불
세금구어운면 사련부화 봉옥족어풍단 건건칠보 아아수성 비람강생상 아본사 석가모니불
암문임조지애명 현관서인지고노 지간탈사 심절불의 사문유관상 아본사 석가모니불
시비무상어가란지선 경흔진락어나찰지수 설암위가 임조작려 설산수도상 아본사 석가모니불
하변수 난타지미죽 석상각 파순지사미 천인헌악 지기퇴마 수하항마상 아본사 석가모니불
소범중어녹원 주반안열 시 묘법어마승 인과하경 농엽지제 제분정가 녹원전법상 아본사 석가모니불
시라각성 수 단공어순타 사라쌍수 시쌍부어가섭 마야통읍 범중비애 쌍림열반상 아본사 석가모니불
사고무인법부전 녹원학수양망연 조조대사생부세 처처명성현벽천
(중화)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4.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옵고 공양 올리옵니다
몸과 지혜의 광명이 법계에 두루하사 청청하고 걸림없어 자비와 지혜가 원만하신
제일 과거 비바시부처님과 제이 시기불과 제삼 비사부불과
법의 세계를 원만히 증득하시고 해탈 삼매에서
구경의 법문으로 중생의 근기에 맞춰 수순하시는 제사 현재 구류손 부처님과 제오 구나함모니불
제육 가섭불과 제칠 석가모니불 선혜 보살이 도솔 궁중에서 광명을 발하시고
마야 부인이 비라국토에서 상서로운 꿈을 꾸셔서 꽃비와 음악이 펼쳐진 가운데
코끼리를 타시고 마야 부인 태에 드신 우리 본사 스승이신 석가모니 부처님
아홉마리 용이 물을 뿜어 금색몸을 씻으매 구름이 두른듯 하고
사방으로 연꽃이 솟아 아가 부처님의 발이 바람을 디딘듯 받드시고
사방으로 칠보를 걸으시며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 외치시며
비람(카필라)에서 탄생하신 우리 본사 스승이신 석가모니 부처님
어둠 속에 숲속의 구슬픈 새의 울음 들으시고 밝은 속에 뭇 사람들의 고뇌로운 모습 보며
생각과 마음이 간절하여 신발이 벗겨 지고 옷이 나부끼는 것을 잊은
사문으로 유관하신 우리 본사 스승이신 석가모니 부처님
자색 말을 책려하여 성을 넘으니 푸른 연꽃이 성중을 덮은 듯
사람과 말은 슬퍼하고 용과 신들은 기뻐하시는 성을 넘어 출가하신 우리 본사 스승이신 석가모니 부처님 가란의 선인들 사는 곳에서 무상을 보아 슬퍼 하시고 나찰등의 짐승들 속에서 진정한 기쁨을 느끼시며
눈과 바위굴을 집을 삼고 숲의 새를 반려 삼아 설산에서 수도하신 우리 스승 석가모니 부처님
니련선하에서 난타의 유미죽을 받으시고 보리좌에 앉아 마왕 파순의 삿된 미혹을 물리 치시니
천인들은 음악을 연주하고 대지의 신들은 마군이를 쫓아 내는
보리수 아래서 대각을 이루시는 우리 본사 스승이신 석가보니 부처님
녹야원에서 대중들을 만나 스승과 제자가 안행을 지어
마승(아설시)등에게 묘법을 설하사 인과의 도리가 흘러 넘치고
아이 달래는 누런 이파리로 울음을 그치게 하며 더러움을 제거하고 모든 가치를 드러 내어
녹야원의 처음 법 전하신 모습의 우리 스승 석가모니 부처님
시라(구시라)각 성에서 순타의 죽을 공양 받으시고
사라 쌍수에서 마하 가섭에게 두 발을 드러 내 보이시며
마야 부인이 애통해 울으시고 범천의 대중들이 모두 슬퍼 하신
쌍수 사이에서 열반에 드신 우리 스승 석가모니 부처님
송하여
사방을 둘러 보아 법을 전해 받지 않은 사람이 없어 녹야원에서 학수에 이르도록 가득 가득 넘치시는데
매일 매일 스승께서는 뜬 구름 같은 세상을 사셨어도 곳곳마다 밝은 별로 푸른 하늘에 나투셨네
(중화)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5.志心頂禮供養
月照長空 影落千江之水 能仁出世 智投萬彙之機 如來眞實智 悲愍諸衆生 願知虔誠禮 垂哀作證明 端居滿月 廣化郡迷 常行二六之弘慈 拯接四生而解脫 示其西路 助成往生 十二大願接郡機 一片悲心無空缺 凡夫顚倒病根深 不遇藥師罪難滅 東方滿月世界 藥師琉璃光 如來佛 西方淨土 極樂世界 靑蓮紺目 紫金眞身 哀 一切衆生 未脫輪廻苦惱 以大悲願力 別開幻住莊嚴 雖無彼我之私心 偏有因緣於此土 紫金嚴相 輝華百億刹中 白玉明毫 旋轉五峰山上 光流處處 無不攝生 影化重重 有緣皆度 若有三心克備 十念功成 接向九蓮 令辭五濁 無量光中化佛多 仰瞻皆是阿彌陀 應身各挺黃金相 寶髻都旋碧玉螺 大聖慈父 阿彌陀佛 (衆和) 如是海會一切諸佛
5. 지심정례공양
월조장공 영락천강지수 능인출세 지투만휘지기 여래진실지 비민제중생
원지건성례 수애작증명 단거만월 광화군미 상행이륙지홍자 증접사생이해탈 시기서로 조성왕생
십이대원접군기 일편비심무공결 범부전도병근심 불우약사죄난멸 동방만월세계 약사유리광 여래불
서방정토 극낙세계 청련감목 자금진신 애 일체중생 미탈윤회고뇌
이대비원력 별개환주장엄 수무피아지사심
편유인연어차토 자금엄상 휘화백억찰중 백옥명호 선전오봉산상 광류처처
무불섭생 영화중중 유연개도 약유삼심극비 십렴공성 접향구련 영사오탁
무량광중화불다 앙첨개시아미타 응신각정황금상 보계도선벽옥라 대성자부 아미타불
(중화)여시해회일체제불
5.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지심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달이 허공에 밝으니 달 그림자는 천강에 드리우듯
부처님이 출현하시니 그 지혜는 만가지 무리에 뛰어 나시고
부처님의 진실하신 지혜는 모든 중생들을 안타까이 여기시어 원하여 지극한 마음으로 예배함을 알으사
애민히 여겨 증명하여 주십니다 단정하여 둥근 달빛이 뭇 생명들의 미혹함을 밝히시니
항상 열두가지 크나큰 자비를 가지고 만나는 사생 구류의 중생들로 하여금 해탈케 하여 구원하시며
서쏙으로 난 길을 가르쳐 왕생을 도와 주시니
송하여 가로대
열두가지 대원으로 뭇 생명을 대하여 한생각도 안타까워 하지 않는 마음이 없으셨으니
범부들의 전도된 병의 뿌리가 깊은데 약사여래를 만나지 않으면 어찌 죄를 멸하리요
동방 만월 약사 유리광 여래부처님 서방 정토에 극락 세계에 푸른 연꽃 같은 눈에 자금색의 진신으로
일체 중생들의 윤회를 벗지 못하고 겪는 고뇌를 안타까이 여기며
대비 원력으로 따로이 헛깨비 같은 장엄의 문을 열으시되
모름지기 저와 나를 가르는 사사로운 마음 없으시고 두루 극락 세계에 올수 있는 인연을 짓게 하시니
자색 금빛 빛나는 몸은 백억 불국 세계에 빛나시고 백옥같은 밝은 옥호는 오봉산상을 감아 돌아
광명이 곳곳으로 흘러 넘쳐 중생을 섭수하지 않음이 없으시고
나투신 그림자 중중무진하사 인연있는 중생들을 모두 건네시니
만약에 사람이 세가지 마음을 갖추고 십념의 공을 이루기라도 한다면
구품 연대를 향해 나게 하사 오탁의 악세를 벗게 하시는
송하여 이르기를
무량한 광명 가운데 화신 부처 많으신데 우러러서 뵈오니 모두가 아미타 부처님이실러라
응하신 몸마다 각기 황금상을 나투시고 보배 육계는 벽옥 소라 모양을 감아 돈듯 하신
대성 자부이신 아미타 부처님이시여 (중화)여시해회 일체제불
6.志心頂禮供養
鎭 陽明方 仗 最勝寶 悅開幽暗之門 因發歡喜之心 普現六十四種之梵音 廣度二十五有之郡品 南方歡喜世界 寶勝如來佛 處群動而示之而寂靜方便 滅 憂苦而導之于常樂鄕關 恒放百寶無畏光明 普照十方無數塵刹 北方無憂世界 不動尊如來佛 中方華藏世界 身相普周 等彼眞界 淸淨虛空身 毘盧遮那佛 威光赫赫 無能映奪 威勢超勝身 毘盧遮那佛 無邊妙色 具足淸淨 福德深廣身 毘盧遮那佛 一切佛刹 悉皆示現 隨意受生身 毘盧遮那佛 塵數相好 圓明滿足 相好莊嚴身 毘盧遮那佛 有感斯現 無隔山河 大願演法身 毘盧遮那佛 種種化佛 從身流出 自在應化身 毘盧遮那佛 智光晃曜 普照世間 入相妙智身 毘盧遮那佛 一一道場 身智俱遊 彌綸正法身 毘盧遮那佛 不動本處 普遍難思 力持依正身 毘盧遮那佛 種種障盡 種種德圓 廣大生息 光明遍照 國土衆生業報身 聲聞緣覺菩薩身 如來智身與法身 如空普遍虛空身 如是等 內外 十身毘盧遮那佛 (衆和) 如是海會一切諸佛
6. 지심정례공양
진 양명방 장 최승호 열개유암지문 인발환희지심 보현육십사종지범음 광도이십오유지군품
남방환희세계 보승여래불 처군동이시지이적정방편 멸 우고이도지우상락향관
항방백보무외광명 보조시방무수진찰 북방무우세계 부동존여래불
중방화장세계 신상보주 등피진계 청정허공신 비로자나불 위광혁혁 무능영탈 위세초승신 비로자나불
무변묘색 구족청정 복덕심광신 비로자나불 일체불찰 실개시현 수의수생신 비로자나불
진수상호 원명만족 상호장엄신 비로자나불 종종화불 종신유출 자재응화신 비로자나불
지광황요 보조세간 입상묘지신 비로자나불 일일도량 신지구유 미륜정법신 비로자나불
부동본처 보변난사 역지의정신 비로자나불 종종장진 종종덕원 광대생식 광명변조
국토중생업보신 성문연각보살신 여래지신여법신 여공보변허공신 여시등 내외 십신비로자나불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6.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양명한 남방에 계시사 최고로 수승한 보배 드시고
기쁘게 어둠 세계의 문을 열으시고 그로 인해 환희로운 마음 일으키는 사람들을
육십 사종의 범음을 일으켜 이십오유의 뭇 중생들을 구원하시는
남방의 환희 세계에 보승 여래 부처님 뭇 생명 사는 곳에 계시면서도 적정의 방편을 보이시고
근심과 고통 소멸하사 상락(열반)의 고향 관문으로 인도하시며
항상 백가지 보배로 된 무외 광명을 나투시어 두루 시방의 모든 부처님 나라를 비추시는
북방의 무우 세계 부동존 여래 부처님 중방 화장 세계의 몸과 상호가 두루하사
진여 세계 자체이셔서 능히 비침을 빼앗지 못할만큼 그 위세가 수승하신 몸을 지닌 비로자나 부처님
가이없는 미묘한 색신이 청정하여 가득하시며 복덕이 깊고 크신 몸을 지니신 비로자나 부처님
일체 모든 부처님 나라에 두루하사 마음가는 대로 몸을 받으시는 비로자나 부처님
티끌같이 나툰 상호마다 두루 밝게 구족하사 상호로서 장엄하신 비로자나 부처님
감응 있는 곳에 나투심에 산과 바다를 격하지 않고 큰 원력을 펼쳐 내시는 법의 몸이신 비로자나 부처님
갖가지 화신 부처님 속에 그 몸을 따라 다시 나툼에 자재하게 응화하시는 몸인 비로자나 부처님
지혜의 빛이 휘황하게 빛나시며 두루 세간을 비추시사 나툰 모습마다 미묘 지혜 갖추신 비로자나 부처님 하나 하나 도량마다 몸과 지혜가 두루 유행하사 정법을 널리 펴시는 몸 비로자나 부처님
본 자리를 떠나지 않으시고도 두루하심은 헤아리기 어려울사
힘을 지니시되 의신의 몸과 정신의 몸 비로자나 부처님
갖가지 장애를 다하게 하고 갖가지 덕을 원만히 하사
널리 중생들의 고통을 쉬게 하시며 광명이 두루 하신
송하여 이르되
국토신 중생신과 업보신 성문신 연각신 보살신 여래신 지혜신과 법신 그리고 허공과도 같은 허공신등
이와 같은 안팎의 몸으로 열가지 몸 나툰 비로자나 부처님
(중화) 여시해회 일체제불
7.志心頂禮供養
現居知足 當降龍華 宏示七辯之言音 普化五乘之聖衆 福緣增勝 壽量無窮 願力莊嚴 慈悲廣大 四千年中 恒居補處 八萬歲時 三會度人 度人無數 百千衆生 煩惱斷盡福智圓 位極一生補處尊 寂光土中不留意 放大光明助佛化 當來敎主 慈氏彌勒尊佛 無上道同 燈燈無盡 妙光大聖師 二萬億 日月燈明佛 佛性遍記 廣利郡生 不輕大聖師 二萬億 威音王佛 二千億 雲自在燈王佛 八萬寶塔 燒身燃臂 藥王大聖師 二萬日月淨明德佛 十方梵天 禹花供養 十六大聖師 大通智勝如來佛 三變淨土 普化問訊 釋迦分形 十方諸佛 密授觀音 廣濟群生 千光王 淨住如來佛 阿彌陀佛 本所師 世自在王 如來佛 佛身充滿於法界 普現一切衆生前 隨緣赴感靡不周 而恒處此菩提座如是等八百萬億 那由他 如來佛 (衆和) 如是海會一切諸佛
7. 지심정례공양
현거지족 당강용화 굉시칠변지언음 보화오승지성중 복연증승 수량무궁 원력장엄
자비광대 사천년중 항거보처 팔만세시 삼회도인 도인무수 백천중생 번뇌단진복지원
위극일생보처존 적광토중불류의 방대광명조불화
당래교주 자씨미륵존불 무상도동 등등무진 묘광대성사 이만억 일월등명불
불성편기 광리군생 불경대성사 이만억 위음왕불 이천억 운자재등왕불
팔만보탑 소신연비 약왕대성사 이만일월정명덕불 시방범천 우화공양 십육대성사 대퉁지승여래불
삼변정토 보화문신 석가분형 시방제불 밀수관음 광제군생 천광왕 정주여래불
아미타불 본소사 세자재왕 여래불 불신충만어법계 보현일체중생전
수연부감미부주 이항처차보리좌 여시등팔백만억 나유타 여래불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7.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지심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현재는 지족천(도솔천)에 머무시고 다음에 용화 세계에 내려와
널리 칠변의 언음을 펼쳐 널리 오승의 성중들을 교화하며
복연이 증승하고 수량이 무궁하며 원력이 장엄하고 자비가 광대하여
사천년을 항상 보처존에 머무시고 인간 수명 팔만세가 되는 때에
세번의 법회를 열어 사람을 제도하여 제도 받은 이가 무수하여 백천중생이더라
송하여
번뇌는 끊기고 복과 지혜 원만히 성취하여
지위는 일생 보처존으로 머무시며 적광토에는 마음을 머물지 않고
큰 광명을 비추어 부처의 교화를 이룩하는 당래 교주이신 자씨 미륵존 여래 부처님
위없는 도와 같은 법의 등불이 무진하여 미묘 대 광명을 나투시는 대성사이신
이만억 일월 등명부처님 불성을 잘 기억하여 널리 중생들을 이롭게 하되
상불경 보살의 성스러운 스승이신 이만억 위음왕 부처님 이천억 운자재 등왕 부처님
팔만 보탑에 몸을 사르고 팔을 태워 공양 올린 약왕 대성사 이만 일월 정명덕 부처님
시방의 범천들이 꽃을 들어 공양 올리는 십육 대성사 대통 지승 여래 부처님
삼변정토에 두루 나투어 물어 석가 부처님의 형체를 나눈 시방의 모든 부처님
(법화경 보탑품에 석가 부처님이 다보 부처님에게 공양을 위해
시방 분신의 모든 부처를 청하며 세번 사바 예토를 청정 국토로 변화시킴)
은밀하게 관세음 보살에게 수기를 주신 광제군생 천광왕 정주 여래 부처님
아미타 부처님의 본래 스승이 되시는 세자재왕 여래 부처님
송하여
부처님 몸 법계에 충만하여 두루 일체 중생 앞에 나투시며
인연을 따라 감응하여 두루하지 않음 없으시되
항상 깨달음의 자리에 머무시는 이와 같은 팔백만억 나유타의 모든 여래 부처님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8.志心頂禮供養 以大慈悲 而爲體故 救護衆生 以爲資糧 於諸病苦 爲作良醫 於失道者 示其正路 於闇夜中 爲作光明 於貧窮者 永得伏藏 平等饒益 一切衆生 懺罪業障 一十二尊 懺悔諸佛 地藏願讚 二十三尊 諸位如來佛 能滅千災 成就萬德 金輪寶界 熾盛光等 七星如來佛 讚嘆彌陀 六方諸佛 袈裟幢世界 三品會上 一切諸佛 華嚴經中 化現身雲 一切諸佛 令諸孤魂 超生極樂 多寶佛等 一切諸佛 誓滅重罪 三十五佛 三千佛祖 五十三佛 彌陀懺中 一千五百尊佛 佛名經中 八千諸佛 過去莊嚴劫千佛 現在賢劫千佛 未來星宿劫千佛 佛身普遍十方中 三世如來一切同 廣大願雲恒不盡 汪洋覺海妙難窮 無量無邊一切諸佛 (衆和) 如是海會 一切諸佛
8. 지심정례공양
이대자비 이위체고 구호중생 이위자량 어제병고 위작양의 어실도자 시기정로
어암야중 위작광명 어빈궁자 영득복장 평등요익 일체중생 참죄업장 일십이존 참회제불
지장원찬 이십삼존 제위여래불 능멸천재 성취만덕 금륜보계 치성광등 칠성여래불
찬탄미타 육방제불 가사당세계 삼품회상 일체제불 화엄경중 화현신운 일체제불
영제고혼 초생극락 다보불등 일체제불 서멸중죄 삼십오불 삼천불조 오십삼불
미타참중 일천오백존불 불명경중 팔천제불 과거장엄겁천불 현재현겁천불
미래성숙겁천불 불신보변시방중 삼세여래일체동
광대원운항부진 왕양각해묘난궁 무량무변일체제불
(중화) 여시해회 일체제불
8.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대자비로 몸을 삼아 중생을 구호함에 자량을 삼으시고
모든 병고에 양의가 되시오며 길 잃은 자에 정로를 지시하고
어두운 밤에는 광명을 드시면서 빈궁한 자에게는 영원의 복장이 되시어
평등하게 일체 중생을 요익케 하시며
죄의 업장을 참회하는 일체 중생 참회제불 지장보살님의 원을 찬탄하는 이십삼존 제위 여래불
능히 천가지 재난을 소멸하고 만덕을 성취케 하시는 금륜보계의 치성광등 칠성 여래불
미타 부처님을 찬탄하시는 육방의 모든 부처님들 화엄경 가운데 구름같은 몸을 나툰 모든 부처님
외로운 영가들로 하여금 극락으로 나게 하는 다보 부처님등 일체 제불
아무리 중한 죄도 소멸시키겠다 서원 하신 삼십오불
삼천 불조 오십삼불 미타 참회 대중 가운데 일천 오백존불
불명경 가운데 팔천 제불 과거 장엄겁중의 일천불 현재 현겁중의 일천불
미래 성숙겁중의 일천불 부처님 몸은 시방에 두루 하신데
삼세의 여래가 한가지로 동일하네 광대한 원력의 구름은 다함이 없어
깨달음의 바다에 알수 없을만큼 넘친다네 무량하고 가이 없는 일체 모든 부처님
(중화)여시해회 일체제불
9.志心頂禮供養 優闐金像栴檀像 阿育王造銅鐵像 獅子吳中玉石像 諸國土中七寶像 摩尼寶像眞珠像 紫磨閻浮檀金像 如是十方虛空界 無量一切諸形像 福城東畔 沙羅林中 因果交徹 莊嚴寶塔 一切如來 不入涅槃 善度城中 栴檀寶塔 靈山法會 證廳妙法 多寶如來 全身寶塔 釋迦如來 頂骨齒牙 普覆人天 慈悲寶塔 寂寥虛曠 微妙無相 一切諸佛 示現寶塔 一切衆生 喜見菩薩 八萬四千 淸淨寶塔 八斛四斗 五色舍利 阿育王樹 天眞寶塔 寶塔高妙 五千由旬 天上人間 莊嚴寶塔 海東雪山鳳頂臺上 釋迦如來 舍利寶塔 鷲捿山中 金剛戒壇 釋迦如來佛顱寶塔 淸凉山中 中臺所鎭 釋迦如來頂骨寶塔 天衣山中 三葛般地 銀塔金塔 水瑪瑙塔 萬代輪王三界主 雙林示滅幾千秋 眞身舍利今猶在 普使群生禮不休 千峯萬壑 平原曠野 海岸江頭 重重寶塔 (衆和) 如是海會 慈悲寶塔
9. 지심정례공양
우진금상전단상 아육왕조동철상 사자오중옥석상 제국토중칠보상
마니보상진주상 자마염부단금상 여시시방허공계 무량일체제형상
복성동반 사라림중 인과교철 장엄보탑 일체여래 불입열반 선도성중 전단보탑
영산법회 증청묘법 다보여래 전신보탑 서가여래 정골치아 보부인천 자비보탑
적요허광 미묘무상 일체제불 시현보탑 일체중생 희견보살 팔만사천 청정보탑
팔곡사두 오색사리 아육왕수 천진보탑 보탑고묘 오천유순 천상인간 장엄보탑
해동설산 봉정대상 서가여래 사리보탑 축서산중 금강계단 서가여래 불로보탑
청량산중 중대소진 서가여래 정골보탑 천의산중 삼갈반지 은탑금탑 수마노탑
만대륜왕삼계주 쌍림시멸기천추 진신사리금유재 보사군생예불휴
천봉만학 평원광야 해안강두 중중보탑
(중화) 여시해회 자비보탑
9.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우진(전)국왕이 황금과 전단향 나무로 불상을 조성하고 아육왕은 동과 철로 불상을 조성하며
사자(스리랑카:사자국) 오중(오나라?)에서는 옥과 석재로 조성을 하고
모든 국토마다 칠보로 조성을 하거나
마니보로 조성하거나 진주로써 조성하고 자마금과 염부단금으로 조성을 하는 등
이와 같이 시방 허공계에 한량없으신 부처님의 형상과
복성의 동쪽에 사라림 가운데에 인과 교철 장엄 보탑
일체 부처님이 열반에 들지 않으사 선도성 가운데 전단 보탑
영산 법회시 묘법을 증명하고 들으신 다보여래 전신 보탑
석가 여래 부처님의 정수리 뼈와 치아로 되어 인천을 뒤덮는 자비 보탑
고요하고 텅텅 비어 넓고 커서 미묘하여 모습없는 일체 부처님이 시현하신 보탑
일체 중생 희견 보살 팔만사천 청정 보탑
(약왕 보살 전신으로 법화경 공양후몸을 태워 공양하여 모심)
여덟말 너되의 오색 사리로 아육왕이 세워 드린 천진 보탑
보배탑이 높고 미묘해 오천 유순이나 되는 천상과 인간 세계를 장엄하는 보배탑
해동의 설산에 봉정대상에 석가여래 사리보탑 축서산 가운데 금강 계단 석가여래 불로 보탑
청량산 가운데 중대에 모신 석가여래 정골 보탑 천의산 가운데 삼갈반지에 은탑 금탑 수마노탑
송하여
만대를 가는 전륜왕이여 삼계의 주인이시여 쌍림 사이에 열반에 드신지 수천년인데
진신 사리는 아직 여기 남아 있어서 두루 중생들로 하여금 예불을 쉬지 않게 하시네
천개의 봉우리와 만개의 골짜기마다 평원과 광야 바닷가와 강변마다 중중하신 보탑이시여
(중화) 여시해회 자비보탑
10.志心頂禮供養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閻浮提 七處九會 周遍十方 同類刹 異類刹 塵刹種 盡華藏 華藏之外 十方無間 餘刹海 餘刹種 無數無量 無邊無等 不可稱 不可量 不可說轉 不可說 盡法界 虛空界 十方三世 帝網重重 佛陀耶 兩足尊 三覺圓滿德具 天人調御師 凡聖大慈父 從眞界 等應持 悲化報 竪窮三際時 橫遍十方處 震法雷 鳴法鼓 廣敷權實敎 大開放便路 十身無碍 四智圓成 慈悲接物 喜捨利生 五眼圓明 十號具足 自在熾盛與端嚴 名稱吉祥及尊貴 如是六德皆圓滿 應當摠號婆伽梵 法身報身化身慈父 常住一切 眞如佛寶 (衆和) 如是海會 一切佛寶
10. 지심정례공양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염부제 칠처구회 주변시방 동류찰 이류찰 진찰종 무수무량 무변무등 불가칭
불가량 불가설전 불가설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제망중중 불타야 양족존
삼각원만덕구 천인조어사 범성대자부 종진계
등응지 비화보 수궁삼제시 횡변시방처 진법뇌 명법고 광부권실교 대개방편로
십신무애 사지원성 자비접물 희사이생 오안원명 십호구족 자재치성여단엄 명칭길상급존귀
여시육덕개원만 응당총호바가범 법신보신화신자부 상주일체 진여불보
(중화) 여시해회 일체불보
10.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고 공양 올립니다
사바 세계 차사천하에 남염부제에
칠처 구회를 통해 나툰 시방에 두루 변만하신 같은 종류의 불국토와 다른 종류의 불국토
티끌같은 불국토의 종성마다 화장 세계를 나투었고
화장 세계 바깥에는 시방이 끝이 없으매 남은 불국 정토의 바다
무수히 많은 불국토의 갖가지 종성 무수하고 무량하며 무변하며 무등등한
가히 말할수 없고 헤아릴수 없으며 풀어서 말할수도 없어 설할수 없는
법계가 다하고 허공계가 다하도록 시방 삼세에 제망의 그물처럼 중중하신
지혜와 복덕 다 갖추신 부처님이시여 세가지 깨달음의 덕을 원만히 갖추시고
천인의 조어사가 되시며 범부와 성인의 대 자비로운 어버이가 되시니
진리 세계를 좆아서 응지에 등하게(등응지?) 화신 보신을 나투시고
바로 세우면 과거 현재 미래 삼세를 다하고
횡으로는 시방의 곳곳에 두루하사 법의 우뢰를 떨치고 법고를 울리며
널리 권교와 실교의 가르침을 펼쳐서 크게 방편의 길을 열으시니
열가지 몸이 걸림없고 네가지 지혜가 원만히 이루어 지며
자와 비로써 대상에 접하여 희와 사로써 중생을 이롭게 하고
오안이 원명하고 열가지 이름을 구족하시고
자재와 치성. 단엄. 명칭. 길상. 혹은 존귀라 하는 이처럼 여섯가지 덕이 원만하니
마땅히 총괄하여 이름하기를 바가범이라 한다오
법신 보신 화신의 자비로운 어버이신 상주하시는 일체의 불보님
(중화) 여시해회일체제불
11.志心頂禮供養 毘盧敎主 華藏慈尊 演 寶偈之金文 布 琅函之玉軸 塵塵混入 刹刹圓融 敎海沖深 法雲彌漫 窮子驚愕 難思法門 十兆九萬 五千四十八字 四萬五千偈 三十九品 略本華嚴經 十萬偈 四十八品 下本華嚴經 四十九萬八千八百偈 一千二百品 中本華嚴經 十三千大千世界 微塵數界 一四天下 微塵數品 上本華嚴經 大海量墨 須彌聚筆 書此法門 不得少分 普眼華嚴經 遍於虛空 容毛端處 以言設聲 無有窮盡 同設華嚴經 世界旣異 衆生亦別 如來於彼 現身立敎 示說不同 部類難量 異說華嚴經 雖遍法界然與諸佛 互爲主伴 十方來證 齊言我國 皆說此經 主伴華嚴經 謂餘根據 不能聞此 通方之說 隨機說敎 令入此門 眷屬華嚴經 摠融爲 一大修多羅 一會一品 一句一文 皆攝一切 無有分限 圓滿華嚴經 盥掌之水 尙拯生靈 讀誦思修 功圓種智 第一偈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惟心造 如是淸淨無障碍 無盡法門 (衆和) 如是海會 圓滿敎海
11. 지심정례공양
비로교주 화장자존 연 보게지금문 포 낭함지옥축
진진혼입 찰찰원융 교해충심 법운미만 궁자경악 난사법문
십조구만 오천사십팔자 사만오천게 삼십구품 약본화엄경 십만게 사십팔품 하본화엄경
사십구만팔천팔백게 일천이백품 중본화엄경 십삼천대천세계 미진수계 일사천하 미진수품 상본화엄경 대해량묵 수미취필 서차법문 부득소분 보안화엄경 변어허공 용모단처 이언설성 무유궁진 동설화엄경 세계기이 중생역별 여래어피 현신입교 시설부동 부류난량 이설화엄경
수변법계연여제불 호위주반 시방래증 제언아국 개설차경 주반화엄경
위여근거 불능문차 통방지설 수기설교 영입차문 권속화엄경
총융위 일대수다라 일회일품 일구일문 개섭일체 무유분한 원만화엄경
관장지수 상증생령 독송사수 공원종지 제일게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여시청정무장애 무진법문 (중화)여시해회 원만교해
11.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하옵고 공양 올립니다
비로 교주이시고 화장 자존이신 부처님께서 보배 게송으로 된
부처님의 법을 연설하시고 낭함을 열으사 옥으로 된 두루마리를 펼쳐
티끌 세계와 불국토등 진진찰찰마다 두루 두루 들어가 원융하옵고
가르침의 바다는 한없이 깊고 크며 법의 구름은 두루하여 가득하니
어리석은 사람들은 놀랍기만 하여 생각하기 어려운 법문입니다
십조구만 오천 사십팔자와 사만 오천의 게송과 삼십 구품으로 된 약본화엄경
십만게송 사십팔품으로 이루어 진 하본 화엄경
사십구만 팔천 팔백게송과 일천 이백품으로 된 중본 화엄경
십삼천대천 세계에 티끌 처럼 많은 수의 세계가 있어
하나의 사천하에 미진수와 같은 품수로 된 상본 화엄경
큰 바다를 먹물로 삼고 수미산으로 붓을 삼아서 이 법문을 쓴다해도 조금 밖에는 다 쓰지 못할 보안 화엄경
허공에 두루한 몸의 터럭 끝마다 입이 되어 설한다 해도 다하지 못할 동설 화엄경
세계가 다르고 중생이 역시 달라 부처님이 그 세계마다 몸을 나투어
가르침을 설해 보이신 것이 다르고 가르침의 부류가 양으로 헤아리기 어려운 이설 화엄경
비록 법계에 두루하신 모든 부처님들이 더불어 주가 되고 객이 되어
시방에서 모여 오셔서 증명하시고 나의 국토에 맞추어 경전을 열어 설하시는 주반 화엄경
나머지 근거를 다 말한다면 이 통방의 설법을 다 알아 듣지 못하리니
상대를 따라서 설법을 하셔서 이 문 안에 들게 하시는 권속화엄경
하나로 모아서 일대 경전을 말함이니 일회에 일품이요 일구에 일문이라
모든 것을 섭렵하여 남음이 있거나 한계가 없으신 원만화엄경
손을 닦고 일체 생령을 구원하고자 독송하고 사유하여 닦으면공이 원만하여 일체 종지를 이루게 하시는 제일게송으로
만약 사람이 있어서 공부를 함에 삼세의 일체 부처를 알고자 하면
뻑뻑이 법계의 성품을 바로 보라 일체 모두것이 마음이 지은 바라
이와 같이 청정하고 무장애한 법문이여 (중화)여시해회일체제불
12.志心頂禮供養 靈山法會 終談八年 傳付家業難思法門 十萬八千一十四字 大乘終敎 實相妙法蓮華經 一光東照 一雨普潤 二說俱通 二障消除 三周開示 三車出宅 四德成就 四行圓滿 五百授記 五千退席 六鍾震動 六根成德 七軸飜宣 七趣息苦 八王出家 八部欽敬 九唯全彰 九結頓消 十如普演 十方同證 二十八品 第一偈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如是淸淨無障碍 無盡法門 (衆和) 如是海會 圓滿敎海
12. 지심정례공양
영산법회 종담팔년 전부가업난사법문 십만팔천일십사자 대승종교 실상묘법연화경
일광동조 일우보윤 이설구통 이장소제 삼주개시 삼거출택 사덕성취 사행원만 오백수기 오천퇴석 육종진동 육근성덕 칠축번선 칠취식고 팔왕출가 팔부흠경 구유전창 구결돈소 십여보연 시방동증 이십팔품 제일게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여시청정무장애 무진법문
(중화) 여시해회 원만교해
12.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 하옵고 공양 올리옵나이다
영산 법회에서 마지막으로 팔년간 설하사
부처님 가문의 생각하기 어려운 법문을 전하여 부촉하신
십만팔천일십사자로 된 대승 종교 실상 묘법연화경
부처님이 나투신 한 광명이 동쪽으로 비추사 다시 법의 비로 만물을 윤택하게 하고
둘은 설법으로 두루 회통하시고 다시 온갖 장애 소멸하사(이장:번뇌장과 해탈장 혹 이장과 사장외) 삼은 두루 부처님 오신뜻을 열어 보이시고(법화 삼주 설법)다시 화택삼거의 비유로 드러 내시며 사는 만덕을 성취하고(열반사덕?) 다시 만행을 원만히 구족케 하사
(사행:보리 복덕 지혜 갈마) 오백 제자는 수기를 받고오천의 증상만의 무리들은 자리를 물러 나며 여섯 종류로 불국토가 진동하고 다시 육근이 만덕을 이루시며일곱권의 경을 펼쳐 설하시어 칠취 무리의 고통을 쉬게 하시고 여덟 왕자가 출가를 하니팔부 신중들이 흠모하여 공경하고 아홉가지 비유로써 온갖 법을 드러 내고 다시 아홉가지 맺힘(구종 결박)을 풀으시며
십에 이르러 온전히 법을 드러 내(십여시) 시방의 모든 생명이 다함께 증득케 하시네
스물 여덟 품으로 된 제일 게송은 모든 법은 본래부터 항상 적멸한 모습이니
불자들이 이와 같이 도를 행하면 오는 세상에 부처를 이루리
여시 청정 무장애 무진 법문 (중화) 여시청정 무진 법문
13.志心頂禮供養 聞 五鍾名 超 刹寶施福 說半偈義 勝 河沙小乘 文殊達天眞 普賢明緣起 普眼問觀行 剛藏辯三惑 彌勒斷輪廻 淨慧分證位 威德起三觀 辯音修單複 淨業除四相 普覺離四病 圓覺三期懺 賢善請流通 如是大士次第問 圓通覺悟大法王 光明藏海宣密語 流通變化濟含識 大乘頓敎圓覺經 妙湛摠持不動尊 首楞嚴王世稀有 銷我億劫顚倒想 不歷僧地獲法身 願今得果成寶王 還度如是恒沙衆 將此深心奉塵刹 是則名爲報佛恩 伏請世尊爲證明 五濁惡世誓先入 如一衆生未成佛 終不於此就泥洹 大雄大力大慈悲 希更審除微細惑 令我早登無上覺 於十方界坐道場 舜若多性可銷亡 爍迦羅心無動轉 大乘終敎首楞嚴經 (衆和) 如是海會 圓滿敎海
13. 지심정례공양
문 오종명 초 찰보시복 설 반게의 승 하사소승 문수달천진 보현명연기 보안문관행
강장변삼혹 미륵단윤회 정혜분증위 위덕기삼관 변음수단복 정업제사상 보각이사병
원각삼기참 현선청유통 여시대사차제문 원통각오대법왕 광명장해선밀어
유통변화제함식 대승돈교원각경
묘담총지부동존 수능엄왕세희유 소아억겁전도상 불역승지획법신 원금득과성보왕 환도여시항사중 장차심심봉진찰 시직명위보불은 복청세존위증명 오탁악세서선입 여일중생미성불
종불어차취이원 대웅대력대자비 희갱심제미세혹 영아조등무상각 어시방계좌도량
순야다성가소망 삭가라심무동전 대승종교수능엄경
(중화)여시청찰무장애 무진법문
13.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 하옵고 공양 올리옵나이다
원각경의 다섯 종류 명호(대방광원각 다라니, 수다라요의, 비밀왕삼매,
여래결정경계, 여래장자성차별)를 들음이 국토에 보배를 채워 보시하는 것보다 크고
반구절의 게송이라도 설하는 것이 항하 모래 수만큼의 소승보다 넘치나니
문수 보살이 천진에 달하고보현 보살이 연기를 밝히며 보안 보살이 관하는 방법을 묻고
강장 보살이 삼혹을 분별하며 미륵 보살이 윤회를 끊는 법을 여쭙고정혜 보살이 증득한 지위를 나누고 위덕 보살이 삼관을 일으키며 변음 보살이 단수와 복수로 닦으시며
정업 보살이 사상을 제하시고 보각 보살이 네가지 병을 여의게 하며 원각 보살이 세번의 참회를 하며 현선 보살이 유통을 청하시는데 이와 같은 대 보살이 차례로 여쭈니
원통하게 깨달으신 대 법왕께서 광명의 곳간 바다를 열어 법을 선설하고
유통으로 변화시켜 모든 함식을 교화하시는 대승 돈교원각경
미묘하고 담담하여 움직임이 없으신 존귀하신 분 수능엄왕은 세간에 희유 하시사
억겁동안의 전도된 망상을 녹여 주시고 아승지 겁을 지나지 않고도 법신을 증득케 하시니
원하는 바는 과위를 얻어 보배왕을 이룬 후에
다시 이와 같은 항하사 모래수 같이 많은 중생에게 돌아가
장차 깊은 믿음의 마음으로 티끌처럼 많은 부처님 세계를 받드니
이것이 바로 부처님의 은혜를 갚는 길이라오 엎드려 청하옵나니 세존이시여 증명하여 주시옵소서 오탁악세에 맹세코 먼저 들어 가 한 중생이라도 아직 성불하지 못하였다면
마침내 열반을 취하지 않겠나이다 대웅이신 부처님의 큰 힘과 자비로
세심히 살피셔서 미세한 의혹도 제거하시어 저로 하여금 일찌기 무상각에 오르게 하사
시방 세계를 도량으로 삼아 앉게 하소서 순야다(공) 성은 가히 녹아 없어지고
삭가라(견고)심은 동전(흔들림)함이 없으리니 대승종교 수 능엄경이옵니다
(중화)여시 청찰 무장애 무진 법문
14.志心頂禮供養 阿含十二方等八 二十一載常說法 三善法門最上乘 轉說四處十六會 普照衆生煩惱暗 轉於五識成四智 證得金剛不壞身 不見有漏五欲樂 生生値此菩提心 世世獲居安樂地 實相觀照文字三 一一般若皆具足 都計五千一百 四十九字 三十二分 第一偈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大乘始敎般若經 我觀維摩方丈室 能受九百萬菩薩 三萬二千獅子座 實能容受不迫搾 又能分布一鉢飯 饜於十方無量衆 斷取妙喜佛世界 如持針鋒一棗葉 小不思議難思法門 維摩居士所說經 (衆和)如是淸淨無障碍 無盡法門
14. 지심정례공양
아함십이방등팔 이십일재상설법 삼선법문최상승 전설사처십륙회 보조중생번뇌암
전어오식성사지 증득금강불괴신 불견유루오욕락 생생치차보리심 세세획거안락지
실상관조문자삼 일일반야개구족 도계오천일백 사십구자 삼십이분 제일게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직견여래 대승시교반야경
아관유마방장실 능수구백만보살 삼만이천사자좌 실능용수불박착
우릉분포일발반 염어시방무량중 단취묘희불세계 여지침봉일조엽
소부사의난사법문 유마거사소설경 (중화)여시청정무장애 무진법문
14. 지극한 마음으로 정례 하옵고 공양 올리옵나이다
삼선 법문으로 최상승의 법을 설하사 사처 십육회로 나누어 법을 연설하시니
두루 중생의 번뇌의 어둠을 비추시어 오식을 돌이켜 사지(네가지 지혜)를 만들고
금강 불괴지신을 증득하게 하사 유루 세계의 오욕락을 보지 않으리니
날적마다 이 보리심을 갖고 나서 세세토록 안락의 대지에 머물게 하며
실상 반야 관조 반야 문자 반야 이 세가지가하나 하나마다 지혜를 모두 구족하여
모두 오천일백 사십구자로 되고 삼십이분으로 된 제일 게송으로는
무릇 있는 바 모든 상은 다 허망한 것이라
만약 상을 보되 상이 상이 아님을 알아 걸림없으면
즉시 여래(깨달음을 얻음)를 보았다 하리라하신 대승 가르침의 시작인 반야경이며
내가 유마 거사의 방장을 들여다 보니 능히 구백만 보살을 다 수용하고
삼만 이천의 사자좌가 들어 차도 능히 모든 것을 수용하되 좁음이 없으며
또 한 발우의 밥을 나누어서 시방의 무량한 대중들에게 드시게 하며
묘희 세계 부처님 나라를 잠시 옮겨 오는데 마치 침봉을 집거나 대추 나무 이파리를 드는 것 같아 조금이라도 사의할수 없고 생각하기 어려운 유마 거사 소설경
(중화) 여시청정무장애 무진 법문
15.志心頂禮供養 發 四十八之誓願 願願度生 開 一十六之觀門 門門攝化 救濟溺者 越苦海之迅航 指導迷人出 輪廻之捷徑 高超三界 泂出四類 十方接引諸群生 九品護持如一子 六字法門 不墮三途 五濁惡世 獨留百年 慈光照處 地獄爲之崩壞 聖號持時 天魔爲之悚懼 不思議佛力 無障碍神通 一聲能滅八十億劫 生死重罪 一聲能獲八十億劫 殊勝功德 三途路上敎 箇箇廻程 九品池邊 使人人進步 六方共讚 十刹同宣 稱讚淨土 阿彌陀經 稽首慈悲大敎主 地言堅厚廣含藏 南方世界湧香雲 香雨花雲及花雨 寶雨寶雲無數種 爲祥爲瑞遍莊嚴 天人問佛是何因 佛言地藏菩薩至 三世如來同讚仰 十方菩薩共歸依 我今宿植大因緣 讚揚地藏眞功德 廣度將畢證菩提 地藏菩薩本願經 如是淸淨無障碍 無盡法門 (衆和) 如是淸淨無障碍 無盡法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