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종송鍾頌
김영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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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송은 미망에 빠진 중생의 깊은 잠을 깨어주며,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들에게 극락세계의 장엄을 일러주고 귀의 발원하도록 하는 의식이다. 집전스님은 도량석이 끝나기 전에 미리 법당안 소종이나 金鼓 앞에 앉아서 도량석 목탁이 끝맺음을할때 먼저 종틀을 울리고 종을올려치며 종송을 시작한다.
願此鍾聲弁法界, 鐵圍幽暗悉皆明, 三途離苦破刀山, 一切衆生成正覺 원차종성변법계, 철위유암실개명, 삼도이고파도산, 일체중생성정각 (원컨대 이 종소리가 법계에 두루하여, 철위산의 어두움 모두 밝히고 지옥,아귀,축생의 고통여의며,칼산지옥 파해서 모든중생 깨달음이루어지이다) 南無毘盧敎主, 華藏慈存, 演寶偈之金文, 布琅函之玉軸, 塵塵混入, 刹刹圓融, 나무비로교주, 화장자존, 연보계지금문, 포낭함지옥축, 진진혼입, 찰찰원융, 十兆九萬五千四十八字, 一乘圓敎, 大方廣佛華嚴經 십조구만오천사십팔자, 일승원교, 대방광불화엄경 (비로자나 교주시며 화장세계의 자존께서 보게의 금문 연설하시고, 낭함의 옥축 두루펴서 티끌과 티끌 서로들며, 국토와 국토가 원융무애한 십조 구만 오천 사십팔자인 화엄경의 가르침에 귀의하옵나이다.)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사람이 만약 삼세의 모든 부처님을 알고자한다면,마땅히 법계의 성품인 모든것이 마음에서 지어진것임을 관할지니라.) 破地獄眞言 : 나모아따 시지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옴아자나바바시 지리지리지리 훔 파지옥진언 : 나모아따 시지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옴아자나바바시 지리지리지리 훔 願我盡生無別念, 阿彌陀佛獨相隨, 心心常係玉毫光, 念念不離金色相, 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 심심상계옥호광, 염염불리금색상 我執念珠法界觀, 虛空爲繩無不貫, 平等舍那無何處, 觀求西方阿彌陀, 아집염주법계관, 허공위승무불관, 평등사나무하처, 관구서방아미타 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南無阿彌陀佛(5회)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5회) (원컨대 이내몸이 다하도록 오직 한생각, 아미타부처님만을 따르옵니다. 마음에는 옥호광이 항상 머물며 생각생각 금색상이 빛나지이다. 제가 일심 염주돌려 법계를 두루보고 허공으로 줄을삼아 모두다 꿰고보니 비로자나 부처님의 평등성품 없는곳없고,언제나 서방정토 아미타부처님을 뵈오니 이와같이 극락세계 구하옵니다.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靑山疊疊彌陀窟 滄海茫茫寂滅宮 物物捻來無罣碍 幾看松亭鶴頭紅 南無阿彌陀佛 청산첩첩미타굴 창해망망적멸궁 물물염래무가애 기간송정학두홍 나무아미타불 (첩첩한 푸른 산은 아미타불의 궁전이요,푸른 바다 망망하니 열반의 세계로다. 세상사 모든것에 걸림없거니,몇번이나 소나무정자에 학머리 붉은 것 보았느냐?) 十念往生願 往生極樂願 上品上生願 廣度衆生願 南無阿彌陀佛 십념왕생원 왕생극락원 상품상생원 광도중생원 나무아미타불 (열번불러 가서나리,극락정토 가서나리,상품상생 가서나리,모든중생제도하리) 地獄途中受苦衆生, 聞此鍾聲離苦得樂, 餓鬼途中受苦衆生, 聞此鍾聲離苦得樂, 지옥도중수고중생, 문차종성이고득락, 아귀도중수고중생, 문차종성이고득락, 畜生途中受苦衆生, 聞此鍾聲離苦得樂, 南無阿彌陀佛 축생도중수고중생, 문차종성이고득락, 나무아미타불 (지옥에서 고통받는 모든 중생과 아귀도에 고통을 받는 모든 중생과 축생도에서 고통을 받는 모든 중생이여, 이 종소리를 듣고 이고득락하소서) 願共法界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盡未來際度衆生, 自他一時成佛道, 南無阿彌陀佛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진미래제도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원컨대 법계의 모든 중생, 모두 함께 아미타불의 대원해에 들어가 미래제가 다하도록 중생제도하여, 자타가 일시에 불도 이루어지이다. 나무아미타불) 阿彌陀佛 本心微妙眞言 :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3회)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3회)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同見無量壽, 皆共成佛道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원컨대 이 공덕이 널리 일체에 미쳐 나와, 더불어 중생이 마땅히 극락세계에 태어나서 함께 무량수불 뵈옵고 다 함께 불도를 성취하여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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