菩提方便門보리방편문 行法행법의 特長특장
김영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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菩提方便門보리방편문 行法행법의 特長특장
涅槃岸열반안에 到도하는 捷徑첩경
1. 佛法불법의 窮極的궁극적인 集約的집약적 敎說교설임으로 先悟後修선오후수의 妙論묘론
2. 不變隨緣불변수연 體用性相체용성상의 理이를 道破도파한 妙觀察智묘관찰지로서 說法설 법 斷疑단의하여 如來여래의 不動地부동지를 得득
3. 定慧均等정혜균등의 心심을 一境일경에 住주하는 妙訣묘결
4. 如來여래의 果上法門과상법문이기 때문에 因果相應인과상응하여 凡夫位범부위에서 오히 려 相似覺상사각을 成就성취
5. 最高최고의 世界觀세계관 및 人生觀인생관, 最善최선의 生活觀생활관 確立확립
6. 自力자력과 他力타력의 兼修겸수이기 때문에 知情意지정의의 調和的조화적 修行수행이 되어 法爾的법이적으로 安心立命안심입명의 速成就속성취
7. 最善최선의 想念상념, 最善최선의 思惟사유, 最善최선의 思索사색, 最善최선의 觀照관조, 가장 窮極的궁극적이고 普遍的보편적인 行法행법이기 때문에 成佛성불의 捷徑첩경
高步毘盧頂고보비로정 究竟大安樂구경대안락
큰스님께서 요약하신 바와 같이 보리방편문은 한마디로 하면, 고통의 사바세계에서 열반의 저 언덕에 이르는 지름길이다. 이를 일곱가지로 나누어 생각하여본다.
첫째는, 부처님 가르침을 가장 압축 요약하였으므로, 우선 이를 통하여 부처님 가르침을 깨닫고,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묘론이다.
둘째는, 변하지 않는 진리의 본체와 성품의 면과, 인연 따라 변하는 진리의 응용과 모양의 면의 이치를 극명하게 밝힌 묘한 관찰의 지혜로서 법을 알려 의심을 끊음으로서 여래의 부동지不動地를 얻는다.
셋째로, 도거悼擧(공연히 들뜨고 소란스런운 정신상태, 이것저것 따지고 분별하는 것)를 쉬어 적적寂寂하고, 혼침昏沈(꾸벅꾸벅 졸아버리는 것)을 벗어나 성성惺惺한 마음을 한 곳에 머무는 묘결이다.
넷째로, 여래께서 과果로 누리시는 법문法門이기 때문에 인과因果가 서로 응하여 범부위凡夫位에서 오히려 상사각相似覺을 성취成就한다.
다섯째로, 최고의 세계관 및 인생관, 최선의 생활관生活觀을 확립確立한다.
여섯째로, 스스로의 힘과 부처님의 힘을 함께 이용해 닦기 때문에 지정의知情意의 조화적 수행이 되어 자연히 안심입명安心立命이 빨리 성취成就된다.
일곱째로, 최선의 상념想念이고 사유思惟이고 사색思索이며, 최선의 관조觀照로서, 가장 궁극적이고 보편적인 수행법이기 때문에 깨달음을 이루는 지름길이다.
그리하여 최고의 법신불 자리에서 궁극적인 행복과 안락을 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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