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영문 불교학술지, 미국신학도서관협회 DB 색인 학술지로 선정
한가람
view : 2312
동국대 영문 불교학술지, 미국신학도서관협회 DB 색인 학술지로 선정 동국대 국내 대학 중 미국신학도서관협회 색인 학술지 최다 보유 |
동국대(총장 한태식)는 최근 동국대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에서 발행하는 International Journal of Buddhist Thought & Culture (이하 IJBTC)가 ATLA Religion Database에 2018년 1월 색인수록에 선정됐다고 16일(화) 밝혔다.
국내 최초 불교전문 국제저널인 IJBTC(공동편집장, 동국대 김종욱 및 하와이 브링엄영대 리차드 맥브라이드)는 2002년부터 발행을 시작해 현재까지 총 29권의 IJBTC를 발행했다. IJBTC는 국내 최초의 불교전문 국제저널로 한국불교의 국제화와 불교학의 학제적 연구의 장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신학도서관협회(American Theological Library Association, 이하 ALTA)는 종교학 및 신학의 학문적 연구를 돕기 위해 권위 있는 연구 자료들을 선정하고 있다. IJBTC가 등재된 ALTA 종교분야 데이터베이스(ATLA Religion Database)는 종교학과 신학 분야를 주로 수록하고 있는 전자자료시스템이다. 전 세계 종교학과 신학분야 출판물, 저널/단행본/에세이 등에 대한 가장 광범위한 색인/초록정보를 제공하며 1백 8십만 건 이상의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특히 ATLA는 Buddhist Studies Review, Comtemporary Buddhism, The Eastern Buddhist 등 A&HCI에 등재된 불교학 관련 저명 학술지가 수록돼 있을 정도로 공신력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불교학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20여개의 학술지만 수록돼 있으며, IJBTC는 국내 발행 국제학술지(외국어 발행) 중 2번째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한편,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원장 김종욱)이 발행하는 불교학보도 지난 2017년부터 ATLA에 수록돼 있어, 이번 IJBTC의 신규 수록으로 동국대는 국내 대학 중 ATLA 색인 학술지 최다 보유 기관이 됐다.
동국대 불교학술원 관계자는 “IJBTC는 한국의 대표적 불교학술지 중 하나다. 이번 색인 수록을 통해 세계적인 학술지로도 인정받았다. 앞으로도 불교학과 종교학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의 영향력 있는 학술지로 도약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IJBTC는 국내 유일의 영문 불교학 전문학술지이다. 인도, 미국, 태국, 대만, 캐나다, 노르웨이, 영국, 덴마크, 몽골 등 9개국의 해외 학자가 편집위원으로 참가하며 연2회(6월, 12월) 발간된다.
■ 문의: 동국대 불교학술원 김은영 연구원(02-6713-514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