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자유게시판

동국대 불교학술원 ABC사업단, ‘≪월인석보≫의 국어학적 가치’ 주제로 특강 개최

한가람

view : 2279

 

 

동국대 불교학술원 ABC사업단, ‘월인석보의 국어학적 가치주제로 특강 개최

월인석보의 현대국어 주해작업 일환

 

동국대 불교학술원 ABC사업단(단장 정승석)은 오는 25() 오후 2, 동국대 충무로영상센터 227강의실에서 월인석보의 국어학적 가치를 주제로 한 특강을 개최한다.

 

최근 언해본 석보상절의 국어불교 주해작업의 완간을 마무리한 동국대 불교학술원 ABC사업단은 월인석보의 불교국어 분야의 주해작업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특강은 월인석보주해작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특강 발표자 이현희 서울대 교수는 월인석보의 국어학적 가치에 대해 강의한다.

 

1459(세조 5)에 간행된 월인석보는 세종이 지은 악장체(樂章體) 시가인 월인천강지곡(1447)과 석가모니의 전기인 산문 석보상절(1447)을 합편한 것으로, 운문을 대문(大文, 즉 본문)으로 하고, 산문을 그에 대한 주석문으로 짝지어 놓은 문헌이다. 이러한 운문-산문의 체제는 용비어천가(1445?)에서도 볼 수 있으나, 산문이 한문으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월인석보는 합편되면서 내용순서[調卷]와 언어 사실이 수정되기도 하였다. 그 때문에 합편되기 전의 두 문헌과의 대비, 법화경언해(1463), 아마타경언해(1464) 등과도 대비되는 부분이 있어 15세기 중세국어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연구할 수 있는 풍부한 연구재(硏究材)를 제공해 준다.

 

이번 특강은 대비되는 다른 문헌들과 차이나는 점을 중심으로 월인석보에 담겨 있는 몇 가지 특징적인 사항을 다루어 국어학적 가치를 파악해 보되, 변문(變文)과 결부시켜 텍스트 성격, 불교 대중화 등의 문제도 다룰 예정이다.

 

그동안 월인석보에 대한 연구는 국어의 문법학적인 부문에서만 주로 다루어져 왔지만, 불교적 지식 기반이 갖추어지지 않아, 전체적인 문장을 온전히 풀이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특강은 월인석보의 국어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불교학 문헌의 내용 이해와 지식체계에 보다 확대된 시각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 주제 : 월인석보의 국어학적 가치
2. 일시 : 2018125(), 오후 2

3. 장소 :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충무로 동국대영상센터) 227호 강의실

4. 주최 : 불교학술원 ABC사업단

 

 

문 의 : 동국대 불교학술원 편찬팀 (02-2260-5143)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입력방지 스팸방지를 위해 위쪽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