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단 사업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불교 바른정보사업

바른정보활동사례

구글출처 - 티벳트불교

서용칠

view : 3873

re

티베트가는남쪽에 히말라야, 북쪽에 곤륜 산맥, 서쪽에 파미르,

 동쪽에 중국의 사천성이 둘러싼 해발평균 3천m의 고원지대입니다.

기후는 전형적인 내륙성으로 자연환경이 험합니다. 주민은 수도 라사를 중심으로

 창포강 유역에 가장 많고 그 밖에 캄(동티베트), 암도(청해지방), 찬탄고원 등지에서

 농경과 유목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티베트란 말은 중국에서 이 지방을 토번이라고 부른데서 유래한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이 지방을 토번 외에도 <서쪽의 보물창고>라는 뜻으로 <서장>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이곳에서는 오래 전부터 여러 부족이 탕창강. 등지. 백란. 당항. 강. 백랑. 다미. 아란. 여국 등의

 부족국가를 형성하고 있다가, 7세기초 송첸캄포왕 시대에 통일국가가 형성되었습니다.

송첸캄포는 중국의 사천에까지 진격하여 문성공주를 항가(降嫁)시켰으며,

또 네팔에도 세력을 뻗쳐 네팔왕 앙슈바르만의 왕녀와도 결혼하였고,

톤미삼포타를 인도에 파견하여 불교와 인도문화를 배워서 티베트문자와 문법책을 짓게 하였습니다.

8세기 후반 체데송첸왕 시대에 티베트에서는 인도계 불교인 점오설(漸悟說)과

중국계 선종의 돈오설(頓悟說)의 대립이 점차 심하여져 토론이 수차례 행하여졌습니다.

760년경 차데송첸의 초청으로 인도에서 온 날란다의 유명한 학승 산타라크시타,

 파드마삼바바에 의하여 중국계 불교는 탄압되었습니다.

이후 티베트불교는 완전히 인도불교의 영향아래 놓이게 되었습니다.

또 치데송첸은 마가다(인도)의 오단타푸리사(寺)를 모방하여,

수도인 라사 동남쪽 삼예에 불교사원을 건립하였고,

 이 시기에 최초로 티베트인의 출가가 이루어 졌습니다.

 
 
re

라마교라고도 한다.

손챈감포[] 왕(?~649) 때 중국 문성공주와 브리쿠티 데비 두 왕비가 중국계와 인도계의 불교를 도입하였다.

이들 불교는 주술을 중시하는 티베트의 고유신앙인 본교(bon)를 배척하지 않고 혼합된 형태를 지니고 토착화해 갔다.

그후 8세기 중엽, 인도의 샨티 락시타[]와 파드마 삼바바[]가 밀교()를 전한 뒤부터 티베트 불교의 근본은 밀교가 되었다.

랑다르마왕이 한때 파불()했었으나 1038년경 인도에서 초빙된 아티샤가 티베트 밀교를 크게 개혁하였다. 13세기에는 원()나라에 전파되어 국교가 되기도 하였다.

15세기에 총카파[]가 반야중관()사상을 기초로 하여 이를 밀교와 융화시킴으로써 티베트불교의 기초를 확립했다.

그의 종파를 황모파(:게룩파)라 하며, 그 전의 종파를 홍모파(:닝마파)라고 한다.

총카파의 제자 중 겐둔그룹(1391∼1475)이 초대 달라이라마[嘛], 즉 법왕()이 되어 현재 14대에 이르고 있다.

달라이는 몽골어로 바다를 뜻하며, 라마는 덕이 높은 스승을 가리킨다. 티베트인은 자신의 국가를 관음()의 정토()라 생각하며, 그 통치자인 달라이라마를 관음()의 화신으로 생각한다.

티베트불교는 티베트뿐만 아니라, 북인도·몽골 및 중국의 일부 지방에 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