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단 소식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공지사항

불기2567(2023)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조성미

view : 101

fc35cc50b53fe7505a4342772f4c985f9da85234.jpg

 불기 2567(2023)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

대한불교조계종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진우스님)는 불기2567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5월27일 토요일 오전10시 조계사 특설무대에서 봉행과 동시 전국사찰에서도 일제히 봉행했다.

법요식은, 사회 진명스님, 집전 혜등스님이 진행 식순은, 도량결계, 육법공양, 명고, 명종, 증명법사 등단.(총무원장. 원로회의 의장)개회, 삼귀의례, 우리말반야심경, 관불, 마정수기, 찬불가, 헌등, 헌향, 헌과, 헌다, 헌미, 헌화,축원, 불자대상 시상, 봉축사, 축사, 청법가, 입정, 법어, 발원문, 봉축가, 헌화, 사홍서원, 폐회 순으로 진행됐다.

법요식에는, 조계종 종정 성파 대종사를 비롯, 원로의장 자광스님, 중앙종회의장 주경스님, 총무원장 진우스님, 윤석열 대통령. 조계사 주지 지현스님, 정관계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 김진표 국회의장, 박보균 문화체욱부장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 이정미 정의당대표, 박광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각국 주한대사 등 외교사절, 주윤식 조계종 중앙신도회장, 김영석 포교사단장, 윤재웅 동국대총장, 이기흥 불교리더스 포럼 대표, 김형규 법보신문 대표 등 비가 오는 날씨에도 사부대중 1만여 명이 동참했다.

지난해에는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 참석 했던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했다.

조계사 주지 지현스님 축원

우주에 두루하사 아니 계신 곳 없으시고, 만유에 평등하사 일체중생과 함께하시는 부처님! 대자비를 베푸시고 밝은 지혜 드리워 주시옵소서!

오늘 사바세계 대한민국의 중심도량 조계사에서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지극한 정성으로 연등 밝혀 축원 하옵니다.  저희들의 모든 공덕, 온 법계에 회향하오니 이 나라를 어여삐 여기시고 보호해주시며 축원하여 주시옵고, 부처님의 거룩한 서원과 위신력으로 사바세계의 중생들을 구제하시어, 저희들이 자비와 평화의 고향으로 돌아가 참 진리에 귀의하게 하소서.

지극정성 일심으로 축원하옵나니 부처님의 대자대비 광명과 팔만사천의 거룩한 가르침, 보배로운 승가의 청정함으로 중생들에게 드리워진 어려움을 이겨내게 하소서.

오늘 법요식 동참 대중은 부처님 법을 만난 다겁생래 인연으로 나와 이웃 일체 중생이 내 목숨처럼 존귀함을 깨달아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을 이루게 하여지이다. 일심으로 축원하옵나니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부처님 세계에 머물면서 부처님의 지혜 광명으로 모든 고통 소멸하여 세세생생 날 적마다 깨달음을 성취하고 보살도를 행여서 부처님의 지혜가 이 땅에 충만하게 하여지이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불자대상 수상자

(사)자비신행회 이원욱 불자(법명: 중달)국회의원은, 국회의원들의 신행활동을 돕고 신심을 고취시키는 불자. 국회의원 모임인 국회 정각회 활동에 매진하는 한편 불교 관련 각종 규제법령의 제. 개정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특히 종단의 오랜 현안인 문화재 관람료 문재 해결에 많은 역할을 수행한 공덕이 있다. 정각회는 올해로 출범40주년이 됐다.

(사)자비신행회는 1999년 창립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근간으로 기부문화 확산과 자원봉사 정신을 실천하고 있는 단체로, 아동. 청소년. 어르신. 소외계층 및 국제구호 등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결과 지난2021년 광주광역시 명예의 전당 헌액 대상 단체로 선정되었다.

이원종 불자(법명: 현각)는 배우로서 ‘달마야 놀자’ 영화 촬영을 위해 6개월간 행자 생활을 하고 매일 108배 수행을 하는 것은 물론 2018년부터 불교중앙박물관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불교를 널리 알리고자 연극제작과 불교 다큐멘터리 제작을 목표로 삼는 등 불자로서 모범을 보이고 있다.

홍성흔 불자(법명: 향천)전 프로야구선수. 방송인, 대학 야구선수 시절부터 7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108배를 한 바 있으며, 마음을 다스리고 자만심을 경계하기 위해 3천배를 3번이나 하는 등, 하심의 자세를 갗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부상으로 108배를 못 하게 될 시에는 참선과 명상으로 마음을 수련하는 등 불자로서 모범이 되는 신행활동을 해왔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봉축사에서, “오늘은 인류의 위대한 스승, 부처님께서 오신날”이다. 올해 부처님오신날은 특별하고 감격스럽다. 코로나 감염병에서 완전히 벗어나 두려움 없이 이웃과 함께 활짝 웃으머 서로를 마주보는 온전한 부처님오신날을 3년 만에 맞이했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이 감염되지 않을까 상대방을 배려했던 따뜻한 마음, 최악의 상황에서도 공동체의 질서를 해치지 않은 희생정신, 공동체와 이웃을 위하는 그 마음이 바로 부처의 마음이며, 아기부차님께서 이 땅에 오신 뜻이다”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현상은 인연과 인과에서 비롯된다". “욕심은 마음의 전쟁을 불러오고 내려놓음은 마음의 평화를 가져 온다” “내 안의 존엄함을 깨닫고 청정하게 마음의 평안을 유지할 때 진정한 행복의 세상이 열릴 것이다. 이 길을 걸어갈 때 스스로가 주인공이며 부처로 살아가는 길이 될 것이며 온 국민의 마음이 평화로워질 것이다”

또한 스님은, “모든 차별과 혐오, 갈등과 폭력, 빈곤과 질병이 사라지기를, 자유와 평화 조화와 질서, 지혜와 정토 세상이 속히 성취되기를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두 손 모아 간절히 발원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수천 년 동안 이 땅에서 부처님 가르침을 실천해 온 한국불교는 우리 국민의 기쁨과 아픔을 함께 나누고 나라가 어려울 때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앞장섰다. 호국불교의 정신은 우리 역사 곳곳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며 “최근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 피해 속에서 수많은 이재민이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 불교계의 구호활동은 전 세계에 큰 감동을 줬다”고 했다. 이어 최근 불교계가 문화재관람료를 폐지하고 사찰을 무료 개방한 것과 관련해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정부도 전통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봉축표어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을 언급하면서 “정부가 지향하는 인권존중과 약자보호, 세계 평화의 국정철학은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정부는 어려운 이웃을 더 따뜻하게 살피고, 국민의 삶 구석구석에 희망이 스며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계종 종정 성파 대종사는 원로의장 자광 대종사가 대독한 봉축법어에서 “자성을 통해 무생의 면목을 깨달은 분은 고통에서 벗어나는 해탈과 안락을 얻을 것이요, 탐욕 속에 자리하고 있는 이타적 덕성을 깨달은 분은 함께 아파하고 치유하는 보살의 대기대용을 얻을 것”이며, “부처님은 깨달음을 열어서 중생이 지닌 어둠을 걷어내고 본래면목을 깨닫게 하는 지혜의 논밭을 일구어 중생이 쏟아낸 노여움과 아픔을 반야의 품으로 안아서 따뜻한 자비로 바꾸게 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님은, “이 세상 고통은 사랑과 자비의 헌신 없이 줄어들지 않고 중생의 고통을 제 몸에 담는 비원 없이 구제되지 않는다”며 “오늘 우리가 밝힌 자비의 등불은 좌절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오만해진 사람들에게는 회심의 눈을 뜨고 자기를 낮추게 하는 하심의 등불”이라고

강조했다.

동참한 사부대중들은, 각자 마음속 서원을 빌며 앞으로 불자로서 본분을 잊지 않고, 화합과 상생의 정신으로 불교를 위해 헌신하고 노력하며 이웃과 사회를 위한 무애행을 실천하는 진정한 불자가 될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고 발원했다.

이날 법요식에 김영석 포교사단장, 서정각 서울지역단장, 류재창 포교사단부단장이 동참했다.

사홍서원을 끝으로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원만 회향했다.

                                                          취재: 행정기획홍보팀 수연성 송수옥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입력방지 스팸방지를 위해 위쪽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