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단 사업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불교 바른정보사업

바른정보활동사례

네이버 출처-대승불교와 소승불교 믿는 목적과 전파지역은?

포교사단

view : 4164

re1.

 

음...

저두 숙제하면서 알았는데여,

먼저

1.소승불교를 믿는 목적과 전파지역

참선을 목적으로 소승불교를 믿습니다.

그리고, 전파지역은 동남아시아입니다.

참선이란? [명사] 선사(禪師)에게 나아가 선도를 배워 닦거나, 스스로 선법을 닦아 구함

2.대승불교를 믿는 목적과 전파지역

포교를 목적으로 대승 불교를 믿습니다.

그리고, 전파지역은 중국 한국 일본입니다.

포교란? [명사] 종교를 널리 폄.

이정도로 조사해 가시면...될것 같습니다~^^

(정말 간단...^^)

이상 허접답변...ㅈㅅ~~^^

 

 

re2.

 

대승불교는 부처님이 돌아가시고 난 후 500년이 지나서 생겨났는데요. 대승불교가 나타나서 그 이전의 불교를 소승불교라고 하기 전까지는 소승불교라는 것이 없었답니다. 즉 여러 갈래의 불교 중 대승불교운동과 맥을 함께한 대승불교집단이 다른 집단들을 소승불교라고 칭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대승불교는 북방의 티벳, 중국, 한국, 일본등지로 퍼져나갔고요.

대승불교가 소승불교라 칭한 불교는 미얀마, 태국, 베트남, 라이소, 캄보디아 등 남쪽으로 확장해 나갑니다.

이 대승과 소승을 교과서적으로 구분하자면, 대승불교는 중생구제를, 소승불교는 개인의 해탈을 추구한다고 하지만, 사실 그것은 옳지 않은 구분입니다. 소승불교라고 칭하는 남방불교는 오히려 불교 본래의 전통을 잘 지켜온 측면도 있고요. 대승불교는 흰두교 사상을 받아들여, 제사를 지낸다든지, 탑이나 불상을 세우고, 기타 여러 신장을 모신다든지 하는 원래 불교와는 조금 동떨어진 방향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즉 원래의 전통을 상당부분 잃었다는 것이지요.

우리가 소승이라 칭하는 남방의 불교는 남방의 불교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고 수행합니다. 남방불교의 대표적인 경전은 아함경이며, 수행이론으로는 팔정도가 있고, 수행방법으로는 위빠사나가 있습니다.

북방의 불교 역시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대표적인 경전은 묘법연화경, 화엄경, 금강경등이 있고요, 수행이론은 육바라밀이며, 수행방법으로는 선수행, 염불수행, 간경수행, 절수행, 정근수행, 진언수행 등 다양한 수행법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re3.

 

소승 불교와 대승 불교

무릇 승이란 생사윤회 의 고해를 건너기 위한 구제의배 를 듯한다

적게 태워서 구제하는 것이 소승 많이태워서 구제하는 것이 대승이다 그러나 대소 이승의

구별은 대승교도들이 임으로 붙인면칭이며 소승교도들은 결코 처음부터 소승이라는 것을 생각조차 하지 않앗다 편으상 대소 이승의 다른 점을 들어보면 소승은 자리자도 대승은 자리이타 이다 소승은 정적 열반을 목적으로 하며 대승은 동적 성불의목적으로한다 소승은 차별관에 옴직이며 대승은 적극적인 평론을

설한다 소승은 금욕극기주의 이며 대승은 분투노력주의이다 소승의 수행자는 단덕 만을 고집하지만 대승의 보살은 지 단 은 의 삼덕 을 성취한다

 

 

 질문 작성일자 : 2011/03/23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