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단 사업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불교 바른정보사업

바른정보활동사례

엠파스출처 -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경(anapanasati sutta M 118 18 出入息念經, 아나빠나사띠경)

서용칠

view : 4375

서문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는 많은 잘 알려진 장로 제자들과 함께 즉, 사리뿟따 존자, 마하목갈라나 존자, 마하깟사빠 존자, 마하깟짜야나 존자, 마하꼿티따 존자, 마하깝삐나 존자, 마하쭌다 존자, 아누룻다 존자, 레와따 존자, 아난다 존자와 그 외 여러 잘 알려진 장로 제자들과 함께 사왓티에 있는 동승원의 녹자모 강당에 머무셨다.


2. 그 무렵에 장로 비구들은 신참 비구들을 훈도하고 훈도하였다. 어떤 장로 비구들은 열 명의 신참 비구들을 훈도하고 훈도하였고 어떤 장로 비구들은 20명의 …30명의 … 40명의 비구들을 훈도하고 훈도 하였다. 그들 신참 비구들은 장로 비구들의 훈도과 훈도를 받아서 차례대로 고귀한 특별한 경지를 알게 되었다.


3. 그 무렵에 세존께서는 우안거 해제일의 보름 포살일의 보름달 아래 비구 승가에 둘러싸여서 노지에 앉아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는 참묵하고 침묵하는 비구 승가를 둘러보시고 비구들을 불러 말씀하셨다.


4. "비구들이여 나는 이런 도닦음 때문에 흡족하다. 비구들이여, 나의 마음은 이런 도닦음 때문에 흡족하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여기서 더욱더 정진을 하라. 그리하여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증득 못한 것을 증득하고 실현 못한 것을 실현하도록 하라. 나는 여기 사왓티에서 네 번째 달의 꼬무디를 맞을 것이다."


5. 지방에 거주하는 비구들은 세존께서 그곳 사왓티에서 네 번째 달의 꼬무디를 맞을 것이라는 것을 들었다. 그들 지방에 거주하는 비구들은 세존을 뵈러 사왓티로 떠났다.


6. 그러자 그 장로 비구들은 더욱더 신참 비구들을 훈도하고 훈도하였나니 어떤 장로 비구들은 열 명의 신참 비구들을 훈도하고 훈도하였고 어떤 장로 비구들은 20명의 …30명의 … 40명의 비구들을 훈도하고 훈도하였다. 그들 신참 비구들은 장로 비구들의 훈도를 받아서 차례대로 고귀한 특별한 경지를 알게 되었다.


7. 그 무렵에 세존께서는 네 번째 달의 꼬무디 보름 포살일의 보름달 아래 비구 승가에 둘러싸여서 노지에 앉아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는 참묵하고 침묵하는 비구승가를 둘러보시고 비구들을 불러 말씀하셨다.


8. "비구들이여, 이 회중은 잡담을 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 회중은 떠들지 않아서 순수한 적목질(赤木質)로 이루어져있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 승가는 이러하고 이 회중은 이러하다. 비구들이여, 이 회중은 공양을 올려 마땅하며, 시중들어 마땅하며, 보시하여 마땅하며, 합장드려 마땅하며, 이 세상에 다시없는 복전(福田)이니 이 비구승가는 이러하고 이 회중은 이러하다.


비구들이여, 이 회중은 적게 보시해도 많은 [과보를] 가져오고 많이 보시하면 더 많은 [과보를] 가져오나니 이 비구승가는 이러하고 이 회중은 이러하다. 비구들이여, 이 회중은 세상에서 친견하기 어렵나니 이 비구승가는 이러하고 이 회중은 이러하다.


비구들이여, 이 회중은 여행할 채비를 하여 친견하러 먼 거리라도 가기에 충분하나니 이 비구승가는 이러하고 이 회중은 이러하다."


 9.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아라한들이 있어서 번뇌가 다하였고 삶을 완성했으며 할 바를 다했고 짐을 내려놓았으며 참된 이상을 실현했고 삶의 족쇄가 멸진되었으며 바른 구경의 지혜로 해탈했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이러한 비구들이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다섯 가지 낮은 족쇄를 제거하여 모두 [정거천에] 화생할 비구들이 있다. 그들은 그곳에서 완전히 열반에 들어 그 세계로부터 다시는 돌아오는 법이 없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이러한 비구들이 있다."


11.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세 가지 족쇄를 제거하고 탐욕과 성냄과 미혹이 엷어진 한 번만 돌아 올[一來] 비구들이 있나니 그들은 한 번만 이 세상에 돌아와서 괴로움을 끝내어 버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이러한 비구들이 있다."


12.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세 가지 족쇄를 제거하여 흐름에 든[預流] 비구들이 있나니 그들은 [악취에] 떨어지는 법이 없고 [해탈이] 확실하며 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이러한 비구들이 있다."


13.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사념처]을 닦기에 몰두하여 머무는 비구들이 있다. ― 비구들이여, 이런 비구들이 이 비구승가에는 있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네 가지 바른 노력[사정근]을 …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을 … 다섯 가지 기능[五根]을 … 다섯 가지 힘[五力]을 …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를 …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八支聖道]를 닦기에 몰두하여 머무는 비구들이 있다. ―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이런 비구들이 있다."


14.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자애를 … 연민을 … 같이 기뻐함을 … 평온을 닦기에 몰두하여 머무는 비구들이 있다. ― 비구들이여, 이런 비구들이 이 비구승가에는 있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부정[관]을 … 무상의 인식을 닦기에 몰두하여 머무는 비구들이 있다. ― 비구들이여, 이런 비구들이 이 비구승가에는 있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승가에는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기에 몰두하여 머무는 비구들이 있다."


15.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지으면 큰 결실이 있고 큰 공덕이 있다.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지으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사념처]을 성취한다. 네 가지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지으면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칠각지]들을 성취한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많이 지으면 영지(靈知)와 해탈을 성취한다."


16. "비구들이여, 어떻게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어떻게 많이 지어야 큰 결실이 있고 큰 공덕이 있는가?"


17.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숲 속에 가거나 나무 아래에 가거나 빈방에 가거나 하여 가부좌를 틀고 상체를 곧바로 세우고 전면에 마음챙김을 확립하여 앉는다. 그는 마음챙겨 숨을 들이쉬고 마음챙겨 숨을 내쉰다."

 


들숨날숨의 공부지음

 


18. "길게 들이쉬면서는 '나는 길게 들이쉰다'고 꿰뚫어 알고(pajaanaati), 길게 내쉬면서는 '나는 길게 내쉰다'고 꿰뚫어 안다. 짧게 들이쉬면서는 '나는 짧게 들이쉰다'고 꿰뚫어 알고, 짧게 내쉬면서는 '나는 짧게 내쉰다'고 꿰뚫어 안다. '온 몸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sikkhati) '온 몸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신행 (身行)을 가라앉히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신행을 가라앉히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19. "'희열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희열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행복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행복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심행(心行)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심행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심행을 가라앉히면서 들이쉬리라' 며 공부 짓고 '심행을 가라앉히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20. "'마음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마음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마음을 기뻐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마음을 기뻐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마음을 집중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마음을 집중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21. "'무상을 수관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무상을 수관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탐욕이 빛바램을 수관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탐욕이 빛바램을 수관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 소멸을 수관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소멸을 수관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놓아버림을 수관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놓아버림을 수관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22.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지으면 큰 결실이 있고 큰 공덕이 있다."

 


사념처와의 관계

 


23.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지으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성취하는가?"


24. "비구들이여,
비구는 길게 들이쉬면서 '나는 길게 들이쉰다'고 꿰뚫어 알고(pajaanaati),
길게 내쉬면서는 '나는 길게 내쉰다'고 꿰뚫어 안다.
짧게 들이쉬면서는 '나는 짧게 들이쉰다'고 꿰뚫어 알고,
짧게 내쉬면서는 '나는 짧게 내쉰다'고 꿰뚫어 안다.
'온 몸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sikkhati)
'온 몸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신행(身行)을 가라앉히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신행을 가라앉히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공부지을 때 그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 관찰하면서[身隨觀]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 들숨날숨이란 것은 몸들 가운데서 한가지 [형태의] 몸이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여기서 비구는 그 때에 몸에서 몸을 따라 관찰하면서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무는 것이다."


25. "비구들이여, 비구는
'희열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희열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행복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행복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심행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심행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심행을 가라 앉히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심행을 가라앉히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공부지을 때 그 비구는 느낌들에서 느낌을 따라 관찰하면서[受隨觀]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 들숨날숨을 잘 마음에 잡도리하는 것은 느낌들 가운데서 한가지 [형태의] 느낌이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여기서 비구는 그 때에 느낌들에서 느낌을 따라 관찰하면서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무는 것이다."


26. "비구들이여, 비구는 '마음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마음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마음을 기뻐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마음을 기뻐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마음을 집중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마음을 집중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공부지을 때 그 비구는 마음에서 마음을 따라 관찰하면서[心隨觀]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문다. 비구들이여, 마음챙김을 놓아버리고 분명히 알아차리지 못하는 자가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는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여기서 비구는 그 때에 마음에서 마음을 따라 관찰하면서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무는 것이다."


27. "비구들이여 비구는 '무상을 수관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무상을 수관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탐욕이 빛바램을 수관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탐욕이 빛바램을 수관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소멸을 수관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소멸을 수관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놓아버림을 수관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 짓고 '놓아버림을 수관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 짓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공부지을 때 그 비구는 법들에서 법을 따라 관찰하면서[法隨觀]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문다. 그는 그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이 제거됨을 통찰지로서 보고서 안으로 평온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여기서 비구는 그 때에 법들에서 법을 따라 관찰하면서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무는 것 이다."


28.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이와 같이 닦고 이와 같이 많이 지으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성취한다"

 


칠각지와의 관계

 


29.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지으면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들을 성취하는가?"


30. "비구들이여 비구가 몸에서 몸을 따라 관찰하면서[身隨觀]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물 때에 마음챙김을 확립하고 놓아버리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마음챙김을 확립하고 놓아버리지 않으면 그때에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비구는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게 되며,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31. "그는 그처럼 마음챙겨 머물면서 그런 현상[법]을 통찰지로서 조사하고 고찰하고 철저하게 검증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그처럼 마음챙겨 머물면서 그런 현상을 통찰지로서 조사하고 고찰하고 철저하게 검증하면 그때에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擇法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비구는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게 되며,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32. "그가 그런 현상[법]을 통찰지로서 조사하고 고찰하고 철저하게 검증할 때 불굴의 정진이 자리잡기 시작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그런 현상[법]을 통찰지로서 조사하고 고찰하고 철저하게 검증하여 불굴의 정진이 자리잡기 시작하면 그때에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精進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비구는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게 되며,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33. "정진이 자리잡기 시작한 자에게 출세간적인 희열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비구의 정진이 자리잡기 시작하여 출세간적인 희열이 일어나면 그때에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비구는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게 되며,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34. "희열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몸도 역시 편안하게 되고 마음도 역시 편안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희열하는 마음을 가져 몸도 역시 편안하게 되고 마음도 역시 편안하게 되면 그 때에 편안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輕安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비구는 편안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게 되며,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편안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35. "몸이 편안하고 행복을 느끼는 자의 마음은 삼매에 든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몸이 편안하고 행복을 느껴서 마음이 삼매에 들면 그때에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定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비구는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게 되며,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36. "그는 그처럼 삼매에 든 마음으로 안으로 평온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그처럼 삼매에 든 마음으로 안으로 평온하게 되면 그때에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비구는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게 되며,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37. "비구들이여 비구가 느낌들에서 느낌을 따라 관찰하면서[受隨觀]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물 때에 마음챙김을 확립하고 놓아버리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마음챙김을 확립하고 놓아버리지 않으면 그 (§§30-36의 반복) …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때에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


38. "비구들이여 비구가 마음에서 마음을 따라 관찰하면서[心隨觀]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물 때에 마음챙김을 확립하고 놓아버리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마음챙김을 확립하고 놓아버리지 않으면 그때에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 (§§30-36의 반복) …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39. "비구들이여 비구가 법들에서 법을 따라 관찰하면서[法隨觀] 세속에 대한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을 제쳐두고서 열심히,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며 머물 때에 마음챙김을 확립하고 놓아버리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마음챙김을 확립하고 놓아버리지 않으면 그때에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가 비구에게 자리잡기 시작하고, … (§§30-36의 반복) … 그렇게 되면 비구에게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는 닦음을 통해서 성취가 된다."


40.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지으면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들을 성취한다."

 


영지(靈知)와 해탈

 


41. "비구들이여,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지으면 영지(靈知)와 해탈을 성취하는가?"


4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한적한 곳(떨쳐버림?)에 의지하고 탐욕이 빛바램에 의지하고 지멸에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염각지]를 닦는다. … 법을 가름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 편안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43. "비구들이여,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지으면 영지(靈知)와 해탈을 성취한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그 비구들은 마음이 흡족해져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경이 끝났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